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성당/교회

노트르담 대성당

4.4

15

노트르담 대성당

리뷰쓰기 지도
2013년 건립 850년 다양한 행사 기대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의 배경지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바라보는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은 거의 3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12세기 대표적인 고딕 건축물이다. 최초 공사는 동쪽 제단과 성가대 건립을 시작으로 1200년 중앙 홀과 성당 앞면, 1245년 성당 앞면의 2개의 종탑 증축, 1250년 성당 측면 공사가 완성되고 마지막으로 1345년 동쪽 뒷면 공사가 끝났다. 앞면, 측면, 뒷모습이 마치 서로 다른 건물 같은 이유다.
성당의 앞면은 수직, 수평으로 각각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수평으로 1층 중앙 ‘최후의 심판 문’, 왼쪽 ‘성모 마리아 문’ 오른쪽 ‘성녀 안나의 문’이다. 종교의 세계로 인도하는 3개의 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과 2층 사이를 연결하는 곳에는 28개의 이스라엘 왕 입상이 나열되어 있다.
2층은 중앙의 장미창과 어린 예수를 안고 있는 마리아상, 양쪽으로 아담과 이브의 상이 서 있다. 3층은 종탑의 외양과 연결되어 조화를 이룬다.
대성당의 장미 창은 지름만 13m에 달하는 창으로, 스테인드 글라스가 정교하고 화려하다. 빛에 따라, 보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니 여러 번 살펴보자.
성당 안에는 기념 메달을 뽑을 수 있어, 기념품을 남기고 싶은 여행객들에게는 의미 있는 선물이다. 기념품숍은 종탑을 올라가는 부분에 있다.
성당 앞 포앵제로Point zero는 현재 프랑스 도로표지의 중심점을 나타낸다. 여행객들 사이에선 포잉제로를 밟으면 다시 파리로 돌아온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니 꼭 밟아보자!
빅토르 위고의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 소설에 나오는 종도 실제로 이곳에 있다. 종이 있는 곳이 파리의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이기도 하다. 종탑에서 내려다 보는 파리의 모습은 에펠탑과 개선문에서 바라보는 것과 또 다른 아름다움이 있어 올라가는 줄이 항상 길다. 기본적으로 한시간 반에서 두시간은 기다려야 올라갈 수 있다. 뮤지엄패스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줄을 서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이곳에서는 뮤지엄패스를 가지고 있어도 다른 사람과 똑같이 줄을 서야 한다.
시간이 부족한 여행객이라면 아침 일찍 오픈 시간에 맞춰 가자. 입장시 모자는 착용 금지이며, 내부 사진촬영시 플래시는 꺼야 한다. 음식 및 캐리어, 삼각대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뮤지엄 패스 이용 가능
입장 시 모자 착용 금지
카메라 플래시 금지
음식, 캐리어, 삼각대 반입 금지
종탑의 계단은 387개로, 엘리베이터는 없다.
추천이유 더 보기

최종 업데이트 2017.08.07

수정요청
리뷰 155

4.4/5

아주 좋아요

  • 5점
    110
  • 4점
    4
  • 3점
    41
  • 2점
    0
  • 1점
    0

별 점을 클릭해서 평가해주세요.

  • 그린미쉘

    카미노순례길중 첫 성당방문이고 역사적인 건축물이어서 인지 그냥 감동적이고 좋았어요.

    2018.10.19 신고
  • nayoun

    노트르담대성당 앞에 있는 포앵제로!
    포앵제로를 밟으면 다시 파리에 올수있다는 설이 있다보니 다들 한번씩은 밟고 가더라구요~
    그리고 성당안 기념주화도 파는데 살까말까 고민이신분들은 꼭 구입해서 나오시길!
    전 고민하다 밖에 나와서 후회했는데 다시 긴 줄을 서자니 시간이 없는 관계로 못사왔는데
    너무 후회돼요ㅠㅠ

    2016.08.31 신고
  • 이영복

    사람이 엄청~나게 많으니 내부를 들어가실꺼면 일찍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부/외부 모두 좋았던 곳이에요 앞에서 보이는 모습과 옆으로 보이는 모습이 또 달라 반전의 매력도?ㅋㅋㅋ

    2016.08.26 신고
  • 솔이

    노트르담 성당 외부/내부 모두 구경하는하고요 ! 내부에 교황님 얼굴이 새겨진 동전?을 뽑을 수 있는 기계가 있어요! 기념품으로 좋아요 ~

    2016.08.24 신고
  • 준쮸

    노트르담 성당을 정면에 두고, 왼쪽 코너의 줄은 전망대로 올라가는 줄입니다. 성당 입장 줄은 정면이에요.
    성당 입장이건, 전망대 입장이건 줄이 굉장히 깁니다...
    파리에 전망대가 많기 때문에 노트르담 성당 전망대는 꼭 가보지 않아도 되요~
    성당 내부만 봐도 충분합니다. ^^

    2015.12.22 신고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