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추천일정&테마여행

뒤로

사천, 북경, 광둥 요리 등과 함께 중국의 8대 요리로 꼽히는 안후이(안휘) 요리.
안후이(안휘) 요리의 중심에는 황산이 있다. 물론 명성이 자자한 북경 요리나 사천 요리에 비하면 그 유명세는 약하지만 황산의 전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려운 첫인상과는 다르게 알면 알수록 빠져들게 되는 황산의 맛. 그 모습이 황산과 닮아있다.

황산, 전통의 맛!

중국의 8대 요리 중 하나인 안후이(안휘) 요리. 안후이(안휘) 요리의 역사를 따라가면 그곳에는 황산이 있다.
황산의 옛 지명인 휘주. 휘주로부터 안후이(안휘) 요리는 시작되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황산의 전통음식은 휘주 요리를 의미하는데,
바다가 없고 산이 많은 내륙지방의 음식답게 나물과 죽순, 민물고기 등을 주재료로 하여 담백하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모양새부터 맛까지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황산까지 가서 전통의 맛을 안 볼 수는 없는 법!
황산의 매력 속으로 더 깊게 녹아들게 해줄 황산의 전통의 맛을 소개한다.


휘주취궤어 徽州臭鳜鱼

일명 썩은 쏘가리찜이라고 불리는 휘주취궤어. 황산의 전통음식으로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취궤어의 맛깔스러운 겉모습만 보고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코를 찌르는듯한 냄새로 겉모습과는 다른 반전을 선사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실망하기는 이르다. 냄새와는 다른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기 때문.


석계요리 徽州石鸡

“우리 어렸을 때는 개구리 뒷다리도 먹고 자랐어~” 부모님 세대에서 전설로 내려오는 개구리 뒷다리요리.
특별한 개구리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황산이다.
휘주 요리의 대표 메뉴이자 고급 음식인 석계요리.
이름만 보면 언뜻 닭으로 만든 음식일 거란 착각이 든다. 하지만 개구리로 만든 요리가 바로 석계 요리다.
식용개구리를 이용하여 찜이나 탕으로 만들거나, 기름에 볶아 매콤하게 만들기도 한다.
개구리 요리라는 말에 거부감이 들 수 있겠지만 보양식으로는 손색이 없다.


모두부 毛豆腐

황산시내 유명 관광지를 다니다 보면 길거리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음식이 있다.
코를 찌를듯한 냄새와 털이 달린 이상한 생김새. 바로 황산의 전통음식인 모(毛)두부이다.
고약한 냄새가 취두부와 닮았지만 소금에 절여 만든 취두부와 달리 모두부는 상온에서 발효 시켜 만든 음식이다.
두부를 상온에서 5-7일 정도를 발효시키면 하얀 곰팡이가 생겨나는데, 그 모습이 마치 털과 같아 모(毛)두부라 불린다.
주로 기름에 양념과 함께 요리해 먹는데, 고약한 냄새와는 달리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문정산순 问政山笋

대나무의 어린 줄기인 죽순과 돼지고기를 함께 끓여 만든 음식인 문정산순.
문정산순은 죽순 중 가장 연하며 부드럽다.
봄철에 많이 나오는 죽순의 특징 때문에 봄철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황산송 黃山松

소나무로 유명한 황산답게 황산의 전통주를 황산송이라 부른다.
이름만 보면 소나무를 원료로 한것 같지만 일반적인 고량주와 비슷하다.
고량주답게 도수가 높으며, 제품별로 저렴하게는 3-4천원대부터 10-2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황산소병 黄山烧饼

모두부와 함께 황산시내 길거리 상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음식인 황산소병.
황산소병은 황산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간식이다.
말린 야채와 고기를 넣고 불에 구워 기름지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짭조름하면서 새콤한 맛과 바삭한 식감을 자랑한다.
명·청 옛 거리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한봉지에 약 5위안에 구입할 수 있다.


<황산 전통음식이 어렵다면>
여행지의 음식이 나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그 어떤 맛있는 음식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는 법.
중국음식 혹은 황산의 전통음식이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황산에는 그리운 고향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한식당과 패스트푸드점이 있기 때문.

최종 업데이트 2015.12.15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기념품 고민하지 마세요! 황산의 명차(茗茶)들

차(茶)문화로 유명한 중국답게 황산 또한 전통 차(茶)가 유명하다.
기념품으로 선물하기 좋은 황산의 명차(茗茶)들. 기념품이 고민된다면, 황산의 명차(茗茶)들은 어떨까?

1. 황산모봉 黃山毛峰

1875년 청나라에서 창시된 황산을 대표하는 차, 황산모봉. 녹차의 한 품종으로 바위 틈 흙에서 재배한다.
식당에서 식사와 함께 물처럼 마실 만큼 황산에서 일반적인 차다.
황산모봉은 길거리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가짜가 많으니 마트나 공식적인 판매처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어 기념품으로는 안성맞춤이다.


2. 태평후괴 太平猴魁

일반적인 녹찻잎과는 그 모양새가 많이 다르다.
길고 양쪽 끝이 뾰족한 독특한 모양새로 마치 말린 미역같이 보인다.
원숭이가 찻잎을 채취했기 때문에 태평후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가 있다.
일반적으로 쓴맛을 가지고 있는 녹차와 달리 단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3. 기문홍차 祁門紅茶

세계 3대 홍차로 불리는 다즐링, 우바 그리고 기문홍차.
황산에는 세계 3대 홍차 중 하나인 기문홍차의 원산지가 있다.
황산시 기문지역에서 생산되어 기문홍차라 이름 붙여졌으며, 황산모봉과 함께 황산의 대표적인 차로 꼽힌다.
기문홍차는 진한 향기와 달달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최종 업데이트 2015.12.14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 완전 좋아요 91
  • 좋아요 45
  • 별로예요 2

평가를 하시면 무료항공무료호텔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매일 매일 드려요~

관련여행지더보기

  • 현지(전통)

    휘황부제

    주문법이 독특한 고급 음식점

    여행지를 다녀왔다면 평가해주세요!
댓글 2
  • 먹거리가 풍성하니 재미 솔솔
    이대훈 2016.06.06 06:02
  • 저두 황산은 꼭 가보구싶어요
    김윤희 2016.03.22 16:21

황산 오픈에디터

총 5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

  • 더트래블러 더트래블러
  • 밍꾸 밍꾸
  • 유미선 유미선
  • 남은정 남은정
  • 김소연 김소연

오픈에디터 신청은 PC버전에서만 가능

해당 내용보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