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추천일정&테마여행

뒤로

칭다오青岛도 넓지만, 칭다오가 속한 산동성은 더 넓다! 실제로 산동성은 17개 시로 구성된 곳으로 이곳을 대표하는 도시는 칭다오 외에도 옌타이烟台(연태), 웨이하이威海(위해) 그리고 타이안泰安(태안)과 지난济南(제남) 이 있다.

칭다오(칭따오/청도), 그리고 산동성

칭다오는 바닷가가 인접하고 일찍이 외국 문물을 받아들인 곳으로, 산동성의 관문으로 손꼽힌다. 그렇기에 현재도 산동성 내 다른 도시를 방문하려면 일단 칭다오를 방문한 뒤 이동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한 편. 칭다오를 기점으로 각 도시를 찾아가려면 주로 기차를 이용하면 되고, 근교라면 버스를 추천한다. 2014년 12월 28일을 기점으로 칭다오青岛에서 룽청荣成까지 오가는 고속철도가 개통되어 옌타이烟台와 웨이하이威海 여행에 더욱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되었다. 산동성 주요 도시가 고속철도로 1시간 생활권이 되며 여행자들의 편리성이 증대되는 것은 물론, 더 나은 산동성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고속철도가 이번에 새롭게 개통되었지만, 아직 칭다오에서 타이안, 옌타이, 웨이하이까지 가는 직항 비행 노선은 없다.

최종 업데이트 2016.01.08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태산泰山

태산泰山, 중국식 발음으로 타이샨이라 불리는 이 산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그 ‘태산’이 맞다.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로 시작하는 양사언의 시조는 수업시간에 많이 들어봤을 터. 중국의 많은 산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태산이 바로 산동성에 있다. 넓은 대륙과 다양한 자연지형을 지닌 중국이지만, 산이 갖는 의미는 특별하다. 예로부터 신선의 존재를 믿어왔고, 넓은 평야에 우뚝 솟은 산의 존재를 신성하게 여겼기 때문. 산과 연관된 신화나 전설이 많고 실제로 역사를 살펴보면 많은 왕들이 산을 방문해 제의를 지낸 경우도 많다.

중국의 오악五岳

태산은 중국의 오악五岳 중 하나로, 동악태산東岳泰山(산동성), 서악화산西岳华山(섬서성), 남악형산南岳衡山(후난성), 북악헝산北岳恒山(산서성), 중악숭산中岳嵩山(허난성)으로 중국 동서남북에 위치한 다섯 산을 꼽는다. 중국 천지창조신화에 세상을 창조한 반고 盘古가 죽은 후 머리는 태산이 되고, 팔다리가 나머지 사악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머리인 태산을 가장 핵심이라 여긴다.

태산의 위치와 역사

태산은 중국 산동성 타이안시 북쪽으로 지난시에 걸쳐 위치하고 있다. 높이 1,545m의 돌산으로 크다는 의미의 ‘泰’를 산 이름 앞에 붙였다. 실제로 높이가 전세계의 다른 산에 비해 높지는 않지만, 중국에서 태산이 갖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를 고려한 것. 태산은 도교문화의 발상지기도 하다. 태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를 ‘옥황정’ 玉皇頂’ 이라고 부르는데, 이 곳에 자리잡은 사원이 옥황상제를 모신 ‘옥황묘玉皇庙’ 이기 때문.
유교의 향기도 짙은데, 산동성 출신인 유교의 창시자 ‘공자’의 ‘공자묘’가 태산과 연결된 취푸曲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이처럼 도교나 유교 등 중국 정신문화의 정수들이 모여있는 이 산은 중국인 누구나 한 번은 올라가보는 게 소원이라고 하며, 국경일과 노동절에는 사람들로 인산인해. 또한 중국은 관광지를 나라에서 직접 관리하는데, 중국에 겨우 40개뿐인 AAAAA 급의 여행지 중 하나가 바로 이 곳. 1987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으로 세계적으로도 인정 받은 명산이다.

칭다오에서 태산까지 가는 방법

태산을 가기 위해서는 칭다오에서 기차나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버스의 경우 시간이 8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편하고자 한다면 기차를 추천한다. 중국 안으로 들어갈 수록 영어가 거의 통하지 않는데, 기차를 타면 길 헤매지 않고 한 번에 갈 수 있기 때문.
태산역 행 (일반기차역) : 칭다오青岛역에서 출발하는 완행열차로 태산泰山역까지 6시간 30분 소요
태안역 행 (고속철 전용) : 칭다오북青岛北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로 태안 태안泰安역까지 3시간 30분 소요
*태산역과 태안역은 버스로 40분 정도 거리가 있음

태산 올라가기

태산을 올라갈 수 있는 코스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트레킹을 목적으로 간 것이 아니라면 특별한 준비 없이 바로 올라갈 수 있도록 버스와 케이블카 이용을 추천한다. 또한 어디를 입장하든, 무엇을 타든 각각 요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을 충분히 갖고 가자. 심지어 정상인 옥황정의 옥황묘에도 요금을 지불해야 들어갈 수 있다. 케이블카 역시 올라갈 때 내려갈 때 모두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산행 초보자 추천 코스

홍문로紅門路 코스 : 대묘 출발 - 홍문궁 – 돌계단 이동(7,736계단) - 중천문中天門 – 케이블카 – 남천문南天門 - 도보 – 옥황정玉皇頂
천외촌天外村 코스 : 천외촌天外村 – 버스 이동 – 중천문中天門 – 케이블카 – 남천문南天門 – 도보- 옥황정玉皇頂

태산 등반 시 반드시 둘러봐야 할 방문지

대묘岱庙 / 다이먀오 : 72명에 달하는 중국의 황제들이 태산을 방문해 제의를 지내던 의식의 장소. 한무제가 심었다는 측백나무가 있다.
보조사普照寺 / 푸자오사 : 고려 출신 만공선사가 명나라 시절 태산으로 와 태산불교를 일으켜 세운 절.
승선방昇仙坊 / 성셴팡 : 하늘과 인간의 경계선으로도 불리는 승선방. 승선방을 지나면 산꼭대기로 펼쳐진 계단이 마치 천국으로 가는 길 같다고 한다.
무자비無字碑 / 우지베이 : 아무런 글자가 새겨져 있지 않은 비석으로 한무제 당시 세워졌다는 설이 있다.
대관봉 당마애 大观峰 唐磨崖 / 따 관펭 탕모야
태산에는 돌을 깎아 글귀를 새긴 석각이 2천여개가 넘으며, 옥황정 밑 바위벼랑 대관봉의 석각 중에서 당마애가 가장 유명하다. 높이 13m, 넓이 5m가 넘는 거대한 비문으로 글씨가 금박처리 되어 있다. 당나라 현종이 봉선제를 올린 내용이 적혀 있다.

TIP
중국 화폐 5위안의 뒷면을 잘 살펴보자! 오악독존 五嶽獨尊이란 글자와 산의 풍경이 보이는데 이곳이 바로 태산이다. 실제로 태산에서 오악독존 석각 앞에서 태산 인증샷을 가장 많이 찍는다. 잊지 말고 5위안 지폐와 함께 인증샷을 남겨보자.

공자의 흔적을 따라, 취푸曲阜

중국 사람들의 정신문화를 가장 많이 지배하고 있는 것, 학문을 넘어서 하나의 종교와도 같은 것이 바로 도교와 유교다. 그 중에서도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중국 각지에 그를 기리는 사당이 셀 수 없을 정도. 그런 공자의 흔적이 바로 산동성 취푸 曲阜(곡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공묘孔廟 공자를 기리는 사당으로 자금성, 대묘와 함께 중국 3대 궁정건축미로 손꼽힌다.
공부孔府 공자의 자손들이 살아온 주거 공간
공림孔林 공자의 묘와 그 자손들의 묘가 있는 곳
이렇게 삼공이라고 하여, 이 지역 일대가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관리, 보존이 잘 되어 있어 지금도 많은 이들이 이곳을 방문하기 위해 취푸를 찾아온다.

최종 업데이트 2016.07.26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옌타이烟台

연태烟台, 옌타이는 칭다오 북쪽에 위치하며, 잘 알려진 중국 술 ‘연태고량주’의 도시기도 하다. 비행기 직항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천과 평택에서 항로를 통해 갈 수 있어 방문이 용이하다.

칭다오에서 옌타이까지 가는 방법

칭다오에서 옌타이까지 가는 가장 최적의 방법은 바로 기차. 옌타이역烟台站은 일반기차 그리고 옌타이남역烟台南站은 고속기차 전용역으로, 옌타이역과 옌타이남역 간의 거리는 멀지 않다. 칭다오에서 일반기차로 4시간, 고속열차는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옌타이 대중교통

옌타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다니는 건 쉽지 않다. 보통 택시를 대절해 흥정하여 다닌다. 특히 장거리(봉래,남산대불 등)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호텔을 통해 택시를 섭외하는 게 편리하다.

옌타이에서 가볼만한 곳


봉래각 蓬萊閣 / 펑라이거
중국 4대 누각으로도 손꼽히는 유서 깊은 건물로 예스러운 멋이 있다. 봉래각과 주변의 전횡산과 등대, 그 일대를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반나절은 충분히 소요된다.
  • 입장료 : 삼선산 풍경구 120CNY / 봉래각 140 CNY
  • 주소 : 蓬莱市海傧路9号 / No.9 Haibin Road, Penglai City, Yantai
  • 홈페이지 : www.plg.com.cn

피셔맨즈 와프 Fisherman’s Wharf / 위런마토우
일종의 테마공원으로 서양식 건물들이 아기자기하게 모여 있는 바닷가 공원이다. 입구에는 수족관이 있고 작지만 어린이를 위한 놀이기구와 온천 등도 위치하고 있다.
  • 주소 : 烟台市莱山区滨海中路45号渔人码头街 / Yuren Matou Street, No.45 Binhai Middle Road, Laishan,Yantai

뿌뿌가오 쇼핑센터 步步高购物中心 / 뿌뿌가오
아울렛과 상가를 표방하지만, 실상은 소위 말하는 ‘짝퉁시장’ 뿌뿌가오(보보가). 뿌뿌가오 주변이 쩐화백화점을 비롯해 모두 쇼핑거리니 한 번 쭉 훑어보자.
  • 주소 : 烟台市利丰街附6号 / Pedestrian Stree, Times Plaza, Zhifu, Yantai

장유 와인박물관 张裕酒文化博物馆 / 짱위지우웬하오보우관
옌타이의 특산품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 중에서도 주류가 손에 꼽히는 편이다. 가장 유명한 장유와인은 1892년 설립된 오랜 주류 전문 회사로 그곳의 자체 박물관이다.
입장 시 기념품으로 위스키 작은 병을 준다.
  • 입장료 : 성인 60CNY/학생 30CNY
  • 운영시간 08:00~17:00
  • 주소 : 烟台市芝罘区六马路56号
  • 홈페이지 : www.changyu.com.cn

남산대불 南山大佛 / 난샨따포
세계 최대의 청동으로 주조된 석가모니 좌상으로 높이 38.66m, 무게 380톤의 규모이며, 남산여유경구南山旅游景區에 위치하고 있다.
  • 입장료 : 120CNY
  • 주소 : 烟台龙口市黄城南偏西七公里处南山旅游区
  • 운영시간 : 07:30~17:00
  • 찾아가는 법 : 옌타이 시내에서 차량으로 1시간 30분 소요

봉래 삼선산 풍경구 蓬萊 三仙山 風景區 / 펑라이 싼시엔샨 펑징오우
옌타이에서 1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한 봉래시의 봉래 삼선산 풍경구蓬萊 三仙山 風景區 . 사료에 의하면 중국 동해 세 개의 산에 불로장생을 관장하는 봉래, 방장, 영주 세 명의 신이 있었다. 이 삼신과 불로장생을 테마로 만들어진 곳이 삼선산 풍경구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과 건물이지만 규모가 어마어마해 쉽사리 걸어 다니기 어려울 정도. 옌타이 인근에서 가장 유명한 여행지로 손꼽히며, 거대한 전각과 바다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만들어낸다.

최종 업데이트 2016.03.10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웨이하이威海

산동성 가장 끝자락에 위치한 웨이하이威海, 위해라고도 불리며 인천에서 직항노선이 있을 만큼 가깝고 교류가 잦은 도시다. 50분이면 비행기로 도착하며 일주일에 3회 인천-웨이하이를 오가는 페리도 있다.

칭다오에서 웨이하이 가는 방법

기차 칭다오에서 옌타이를 지나 웨이하이까지 일반 기차 4시간 30분 / 고속기차 1시간 50분
버스 4~5시간 소요 (칭다오 출발지에 따라 상이)
칭다오에서 버스를 탈 경우, 류팅공항과 사방버스터미널, 칭다오 기차역에서 탑승할 수 있다. 어디에서 탑승하느냐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르다.

웨이하이 대중교통

웨이항구 근처에 위치한 행복공원, 환취루공원과 백화점 등은 충분히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나, 기차역이나 룽청지역을 방문할 때는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웨이하이에서 가볼만한 곳


환취루공원 环翠楼公园 / 후안추이러우꽁위엔
웨이하이 시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공원으로, 공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곳은 ‘환취루 环翠楼’ 라는 5층 누각이다. 명나라의 유명한 목조건물 환취루를 재건한 곳. 신분증이 있어야 입장권으로 교환 가능하니 꼭 여권을 지참하자. 누각 안에 전시되어 있는 다양한 중국 전통품들을 감상해도 좋다. 꽃피는 봄이 오면 만개한 꽃들로 공원이 더욱 풍성해진다.

행복공원 幸福公园 / 신푸꽁위엔
웨이하이의 항구는 해변공원으로 조성되어 넓은 공원과 다양한 조형물들이 세워져 있다. 다섯 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행복의 문 幸福门’과‘ ’福’이 다양한 글자로 적힌 조형물. 행복의 문은 웨이하이를 들어오는 상징적인 문으로 세계의 창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일출 때 문 사이로 스며드는 햇빛이 장관이다. 꼭대기의 전망대와 스카이라운지를 통해 웨이하이 시내 감상에도 적격.

성산두 成山頭 /청샨터우
중국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웨이하이, 룽청시에 위치한 성산두! 중국의 희망봉이라고도 불리는 이 곳은 한국과 가장 가깝게 맞닿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진시황이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두 번이나 방문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새해가 되면 일출을 보려는 중국인들로 인산인해! 삼면이 바다로 탁 트여 시원한 바닷바람을 즐기기 적격인 여행지다. 또한 전망대에 오르기 전, 호운각好運角 이라 불리는 커다란 돌을 만지면 행운이 깃든다는 말이 있다.

적산법화원 赤山法华院 / 츠산파하위안
해상왕 장보고가 당나라 시절 웨이하이에 머물던 시절 세운 불교 사찰로 신라인들의 중심지였던 곳이다. 아름다운 극락보살상과 거대한 좌불상인 적산명신 그리고 중국 정부의 공식 승인을 받아 세워진 최초의 외국인 기념관인 장보고 기념관까지. 타국에서 우리민족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 찾아가는 법 : 룽청시榮成市 석도石島 적산赤山위치 / 웨이하이 버스 터미널에서 스다오행 버스 탑승 후 법화원에서 하차 /차량 2시간 소요

유공도 刘公岛 / 류궁다오
웨이하이 선착장에서 불과 5km 거리에 위치한 유공도. 국가관리 수목공원과 동물원, 케이블카, 유람선 등이 운행되고 있다. 선착장에서 유공도 들어가는 배표를 구입할 때 섬 입장권, 케이블카등 모든 입장권을 살 수 있지만 입장료가 많이 비싸지고, 유공도내에서 충분히 도보로 이동 가능하므로 여행경비를 생각하면 가장 저렴한 왕복배표와 입장권 포함 티켓만 구매해도 좋다. 유공도는 청일전쟁 당시 일본과 맞서 싸운 중국의 방어선으로, 전쟁박물관과 섬 곳곳에 위치한 대포들이 전쟁의 흔적을 알려준다. 전쟁박물관 내부 자료는 한국어로도 안내가 되어 있어 둘러보기 편하다. 유공도를 한 바퀴 둘러 보려면 최소 반나절 이상 걸리니, 미리 웨이하이에서 들어갈 때 간단한 물과 간식거리를 챙겨가는 것은 필수.
  • 탑승처 : 웨이하이 선착장
  • 배 운영시간 : 오전 7시 30분부터~
  • 유공도행 왕복배표 & 입장권 : 138CNY

최종 업데이트 2016.03.10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이니셜로 알아보는 중국 열차와 좌석

중국은 열차종류가 다양한데, 기차번호의 앞에 영문 이니셜을 붙여 구분 짓는다. 이니셜만 알아두어도 가격과 시간대를 가늠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일반열차일수록 이용객과 정거장이 많으며, 고속열차일수록 주요 도시만을 정거장삼아 내린다. 고속열차는 최근 개통해 일반열차와 같은 도시라 하더라도 역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일반기차

Z 즈따터콰이 直达特快 대도시를 이동하는 일반 열차로, 일반열차 종류 중에서는 가장 빠른 편.
T 터콰이 特快 주요 도시를 이동하는 일반열차로 중국 대부분의 노선에 해당함.
K 콰이쑤 快速 가장 보편적인 일반열차로 중국 대부분의 노선에 해당함 .
숫자 푸콰이 普快 가장 저렴한 열차로, 정거장도 많고 매우 느린 편. 숫자로 표기됨.

고속기차

G 까오쑤똥처 高速动车 까오티에(高铁) 라고 줄여 부르며, 장거리 고속열차
C 청지똥처 成际动车 주요 도시를 이동하는 고속 열차
D 똥처 动车 일반 고속열차

침대칸

루안워 软卧 푹신한 침대로 한 객차 안에 4개의 침대가 있다. 위/아래 침대로 나뉘며 아래침대가 좀 더 비싼 편
잉워 硬卧 딱딱한 침대로 한 객차 안에 6개의 침대가 있다. 위 / 중간 / 아래 침대로 나뉜다.
* 침대칸의 경우 열차 밖에 칸 종류에 따라 루안워/잉워가 적혀 있다.

좌석칸

루완쭈오 软座 푹신한 의자로 딱딱한 의자보다 좀 더 비싸며 장거리에 추천
잉쭈오 硬座 딱딱한 의자로 단거리에 적합

최종 업데이트 2016.07.26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 완전 좋아요 78
  • 좋아요 53
  • 별로예요 3

평가를 하시면 무료항공무료호텔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매일 매일 드려요~

댓글 2
  • 산둥성에서 대국을 살펴보자
    이대훈 2016.06.05 06:24
  • 조아요
    쪼행 2016.01.30 18:31

칭다오 오픈에디터

총 15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

  • 더트래블러 더트래블러
  • 윤두부 윤두부
  • 그여자 그여자
  • 지동이 지동이
  • 요니킴 요니킴
  • Jin Jin
  • 유창근 유창근
  • 이중근 이중근
  • 밍기적 밍기적
  • 윤정민 윤정민
  •  박진영 박진영
  • 하이택 하이택
  • 남은정 남은정
  • 유미선 유미선
  • 김소연 김소연

오픈에디터 신청은 PC버전에서만 가능

해당 내용보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