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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를 대표하는 세명의 건축가

인간은 세월 앞에서 부질없지만, 예술은 영원하다 했던가. 문학, 회화, 조각, 음악 등 현재까지 살아남아 내려오는 예술품 중 단연 최고의 작품인 '건축물'. 로마에 왔으니 건축 얘기를 알아가는 건 필수사항. 그 중 우리가 알고있는 현재의 로마를 가다듬고 완성해 낸 세 명의 건축가를 소개한다.

건축가
로마에 남긴 건축물
미켈란젤로
캄피돌리오 광장
카피톨리니 박물관
산 피에트로 성당
베르니니
산 피에트로 성당
산 피에트로 광장
바르베리니 광장의 트리토네 분수
아피 분수
산탄드레아 알 퀴리날레 성당
몬테치토리오 궁전 정면
트레비 분수
바르베리니 궁전
네뚜노 분수
피우미 분수
모로 분수
포폴로 문의 장식
보로미니
나보나 광장 뒤의 성당
산 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 성당
산티보 알라 사피엔차
산 조반니 성당 장식

최종 업데이트 2017.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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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 활동시기 :1475~1564
  • 대표작품 : 캄피돌리오 광장, 산 피에트로 성당


1500년대 이후의 로마는 강력했던 교황들의 세력이 집결된 교황령의 수도였다. 당시 전제 군주처럼 호화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던 교황들은 수도인 로마를 예술작품으로 장식하는 데 힘을 아끼지 않았다.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다른 나라의 예술가까지 모여들어 로마는 자연스럽게 예술의 중심지가 되었다. 교황령 아래 탄생한 르네상스 시대 예술은 성스러운 영감을 받은 천재 예술가를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가 이루어져 있었다. 그 시대의 결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대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등 수많은 천재 거장들이 탄생하였다. 3대 거장 중, 우리가 로마를 걸으며 그 손길을 바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단연 미켈란젤로. 로마 여행의 필수 코스인 캄피돌리오 광장과 산 피에트로 성당은 미켈란젤로의 걸작 중 하나이다. 그가 남긴 작품들은 지금 로마의 중심이며 전 세계 관광객이 모여드는 최고의 명소가 되었다. 화가이자 조각가, 시인, 기술자인 동시에 건축가였던 미켈란젤로 자신은 본인을 조각가로 생각하였다. 신이 인간을 창조하는 과정과 가장 닮은 것이 바로 조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의 건축은 그 가치관을 반영하여 조각가적인 기질을 지녀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표현하고 있다. 그의 성격을 살짝 엿보자면 완벽주의자로 본인의 결점은 물론 남의 결점도 용납하지 않았다. 라파엘로를 시기하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몹시 미워하는데다가 후원자와의 관계도 엉망이었다고.


▶ 카피톨리니 미술관

1573년에 교황 바오로 3세는 옛 로마의 중심부였던 카피톨리노 언덕에 교황이 통치하는 새로운 로마의 장엄함을 과시하는 작업을 하고자 했다. 그 설계를 맡게 된 건축가가 미켈란젤로.
광장에는 원래 정면의 원로원 건물(지금의 로마 시청사)과 호민관 건물(지금의 카피톨리노 박물관)이 비스듬하게 위치해 있었다. 불균형한 배치의 악조건에서 미켈란젤로는 발상을 역전하여 두 건물의 비스듬한 각도와 같은 각도로 카피톨리노 미술관을 위치시킨다. 그 결과 깊이감있는 공간이 탄생하게 된 것.



▶ 캄피돌리오 광장

캄피돌리오 광장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광장 바닥의 타원형의 문양은 인간의 배, 세계의 중심을 의미하는 공간이다. 타원형의 연꽃 무늬는 땅 위의 인간은 그 무늬를 다 알아볼 수 없게 하고, 하늘에 있는 신만이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의뢰자가 교황인데, 인간인 교황에게는 안 보여주고 신에게만 보여주겠다고 하는 셈. 여기서 드센 고집과 완벽주의 덕에 후원자들과 트러블이 있을 수 밖에 없었을 미켈란젤로의 고지식한 성격이 짐작된다.



▶ 코르도나따 계단

카피톨리노 언덕의 애칭인 캄피돌리오 광장은 그물망 같은 통로와 통로가 만나 광장을 이루는 로마의 다른 광장들과는 달리 도시의 상부에 위치한다. 설계의 의뢰자가 교황인 만큼,마차와 사람이 편히 올라야 하는 계단이 필요했던 것. 고민 중에 미켈란젤로는 재미있는 발상을 하게 된다. 착시현상을 이용해 두 문제를 모두 한 번에 해결해내는 것이다.그가 사용한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가 계단의 폭을 이용해 소실점 현상을 없앤 것이다. 코르도나따 계단은 위로 갈 수록 계단 폭을 넓게 하여 아래에서 보면 그 높이가 높아 보이지 않아 금방 올라갈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또 한 가지 방법은 계단 위 양옆의 동상의 크기와 비율로 눈속임을 준 것이다. 동상 자체의 크기를 크게 하고, 인체비율을 중요시하는 로마 조각상의 법칙을 과감히 무시하고 두상을 크게 만들어 아래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눈속임을 준 것. 이와 같은 발상은 당시로써는 파격적이고 매우 독창적이었다. 광장과 안쪽으로 좁아지는 세 건물의 구조, 긴 경사로로 미켈란젤로는 인간형태의 광장을 만들어냈다. 호민관 건물은 인간의 머리와 어깨, 양쪽의 카피톨린 미술관과 호민관 건물은 팔, 광장은 배, 중앙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기마상은 배꼽, 긴 경사로는 다리를 표현한 것이다.


  • 주소 : Piazza del Campidoglio Roma, Italia
  • 전화번호 : +39 6 0608
  • 찾아가는 법 : METRO B선 Colosseo역에서 내리면 콜로세움이 보이는데 그 우측에 포로 로마노가 위치해 있고 그 뒷편에 카피톨리노 언덕이 위치한다. 그 언덕에 위치해있다. 또는 버스 H번을 를 타고 V ia di Villa Caffarelli 거리에서 내려서 높은 언덕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버스를 타고 이동할 때 통일기념관(백색의 그 근처에서 엄청 큰 건물)을 지나가서 바로 내려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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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 로렌조 베르니니 Gian Lorenzo Bernini

  • 활동연도 : 1598~1680
  • 대표작품 : 성 피에트로 성당, 성 피에트로 광장, 나보나 4대강의 분수

바로크 시대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인물 한명이 베르니니(1598~1680). 혹자는 로마를 일컬어 ‘베르니니의 로마’라고 할 정도로 로마 곳곳에 베르니니의 손길이 머물지 않은 곳이 없다.


▶ 산피에트로 성당의 광장

바로크 시대 로마의 교황청은 로마를 그리스도교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기를 원했다. 그 장대한 계획 중의 하나가 산 피에트로 성당의 완성이었다. 산 피에트로 성당의 설계는 미켈란젤로(1475~1564)와 마데르나(Carlo Maderna, 1556~1629)의 손을 거쳐 바로크 시대의 뛰어난 화가이자 조각가, 건축가였던 베르니니에 의해 완성되었다. 이미 여러 설계자의 손을 거친 후라 베르니니는 기존 건물에 본인의 설계안을 맞추어야 했다. 베르니니는 기존 건물을 이용해 열주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커다란 타원형의 가로부분을 완성했다. 4개의 터스칸식 기둥들이 2개의 열주랑을 이루면서 고전적인 신전형태의 정면과 연결된다. 광장과 산 피에트로 성당을 연결하는 총 284개의 열주는 캄피돌리오 광장처럼 성당에 가까워 질 수록 너비가 넓어지는 사다리꼴 형태를 이룬다. 이 열주랑의 미묘한 사다리꼴 형태가 원근법을 전도시켜 정면의 높이를 강조해 지나치게 넓은 가로폭을 보완했다.
원래 산 피에트로 성당의 공사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앞선 두 설계자의 설계가 계속 늘어나는 신자를 수용하기에 합리적이지 않아서였다. 베르니니는 광장을 완만하게 경사 지도록 하여 더 많은 신자를 수용함과 동시에 성당에서 거행되는 종교의식을 잘 보이도록 했다. 또, 광장의 경사로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돔의 부족한 높이를 보완하는 역할도 함께했다.


오벨리스크 양 옆 분수주변바닥에서 원형 표식을 찾아보자. ‘centro del colonnato’라고 쓰여진 원형위에 서면 4줄로 늘어선 열주랑의 기둥이 한개로 겹쳐보인다.


  • 주소 : Piazza San Pietro Roma, Italia
  • 전화번호 : +39 6 0606
  • 찾아가는 법 : METRO A선 Ottaviano역 하차, 산피에트로 광장 방향으로 직진



▶ 베르니니의 분수

로마의 광장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것이 바로 분수. 로마의 상징 트레비 분수도 베르니니의 원안에 따른 설계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그는 유능한 조각가로서 더 유명했다. 관능미와 유동적인 구성의 조각품으로 유명하던 베르니니는 로마 구석구석의 분수를 아름답게 조각하였다.


베르니니의 분수
  • 트리토네 분수 : 바르베르니 광장 중앙
  • 아피분수: 바르베르니 광장 베네토 거리쪽 모퉁이
  • 트레비 분수 : 스페인계단 남쪽 2분거리
  • 넵튠 분수 : 나보나 광장 북쪽 끝
  • 피우미 분수 : 나보나 광장 중앙
  • 모로 분수 : 나보나 광장 남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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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체스코 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

  • 활동연도 : 1599-1667
  • 대표작품 : 산 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 성당,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 산 조반니 성당 장식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 로마에서는 또 하나의 건축양식이 탄생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바로크 양식이다. ‘바로크’의 본 뜻은 ‘이상하다’이다. 이 지칭을 사용하게 된 배경에는 보로미니(1599-1667)의 건축이 있다. 그의 건축은 고전적인 건축과 확연한 대조를 이루자 당대의 사람들이 비정형적이고 기괴하다는 뜻을 담아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된 것이 그 시작이었다. 보로미니는 괴이하고 변덕스러우며 자존심이 강한 성격으로 오로지 작품과 예술에만 집착하였다. 그 괴팍한 성격으로 인해 변변한 후원자를 얻을 수 없었다. 그에 더해 사교술에 능한 라이벌 베르니니의 방해공작까지 겹쳐져 10여 년간 여러 프로젝트를 미완으로 남기게 되고 결국엔 자살로 삶을 마감했다.


▶ 산 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 성당

로마에서 바로크 시대의 거장 보로미니의 천재성을 느끼고 싶다면 ‘산 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 성당’을 추천한다. 작은 성당이지만, 안에 그 작은 규모를 잊게하는 강렬한 생동감에 놀라게 될 것이다. 이 성당에서 주목할 부분은 보로미니의 혁신적인 수법은 오목면과 볼록면이 교호하는 파상벽이다. 단순한 벽면에 파상벽을 사용함으로서 극적으로 조각적인 효과를 주었다. 또 한가지 보로미니의 솜씨가 돋보이는 부분은 흰색의 타원 돔이다. 육각형, 원형, 타원형과 어우러져 십자가가 기하학적 무늬의 하나가 되어 장식되어 있다. 식물세포 구조를 나타내는 듯한 깊은 격자를 가진 돔은 파상벽이 연출하는 압축되고 긴장된 내부 공간으로 이어진다.


  • 주소 : Via del Quirinale, 23, 00187 Roma, Italia
  • 전화번호 : +39 6 488 3261
  • 찾아가는 법 : METRO A선 Barberni역에서 내리면 바베르니 광장이 나오는데 트리톤 분수 너머로 약국이 보인다. 약국의 오른쪽 길 [Via delle Quattro Fontane]로 4거리가 나올 때까지 직진한다. 사거리를 지나자마자 오른쪽 길 모퉁이 오른쪽에 위치해있다.




▶ 베르니니와 보로미니의 격전지 나보나 광장

두 사람은 불과 1살의 나이차가 나는 동시대에 활동한 최고의 건축가들로 유명하지만 극과 극의 운명을 겪은 라이벌로도 유명하다. 출신성분과 성격부터 판이하게 다른 두사람의 이야기는 여러 서적으로 출판되었을 만큼 유명하고 흥미롭다. 그 두사람의 앙숙관계가 만들어낸 훌륭하고 아름다운 공간이 바로 나보나 광장이다. 원래 보로미니가 맡기로 한 나보나 광장의 분수 설계를 베르니니가 가로채 유명한 4대강 분수가 생겨나게 되었다. 몇 년 뒤 보로미니는 그 뒤를 이어 분수 뒤의 성당인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을 완성하는 것으로 설욕한다. 나보나 광장에 서서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의 파사드를 배경으로 아름답게 물줄기를 뿜어내는 4대강 분수를 감상할 때엔 두 거장을 떠올려보자.


  • 주소 : Piazza Navona 00186 Roma, Italia
  • 전화번호 : +39 6 0606
  • 찾아가는 법 : 버스 64, 492번 버스를 타고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 대로 정류장에서 하차 후 4분 정도 걷다보면 왼쪽에 Marco 동상 뒤에 갈림길이 있는데 오른쪽 길 [Via della Cuccagna]로 가면 된다. 도보 약 7분정도 소요


TIP!
산 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 성당을 방문했다면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베르니니 설계의 산탄드레 알 퀴리날레 성당도 같이 돌아보길 권한다. 두 사람의 재능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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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 wow!!!
    이대훈 2016.06.15 08:15

로마 오픈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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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솔 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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