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전문가 여행기

뒤로

 

도시의 내일을 보다, 싱가포르 시티 갤러리

0029_0000

To make Singapore a great city to live, work and play

 

싱가포르 도시 개발의 모든 초점은 시민들을 향한다. 오로지 시민들이 멋지게 살고, 일하고 놀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이야기한다.  "To make Singapore a great city to live, work, and play." 이는 싱가포르의 도시 계획을 주관하고 시행하는 도시개발청URA, Urban Redevelopment Authority의 단순하지만 꽤 멋진 슬로건이다. 어쩌면 당연한 것인데, 도시 계획이란 것은 결국 그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잘 살고, 일하고 놀게 하기 위함인데, 우리는 그 당연한 슬로건을 왜 부러워해야만 하는 걸까.

싱가포르의 차이나타운을 여행했던 그날, 나는 싱가포르의 시티 갤러리를 찾아가 보았다. 이 도시의 계획가들과 시민들의 꿈을 볼 수 있는 곳, 이 곳에서 나의 궁금함들을 씻어낼 수 있길 기대하며.
갤러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외관에서는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차이나타운 옆에 위치한 시티 갤러리는, 우리네 도시에서 쉬이 볼 수 있는 사무용 빌딩의 모습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였다. 여행자도 들어갈 수 있는 곳인지 조금의 불안함을 품고 오피스 빌딩의 로비 같은 시티 갤러리의 안으로 들어가 본다.
로비는 생각만큼이나 조용했다. 여행자들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한 켠의 City Gallery라는 커다란 안내판을 보지 못했더라면, 크게 뻘쭘해하며 다시 문 밖으로 나갔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싱가포르 도시 계획의 모든 것, 시티 갤러리

0029_0818

▲ 끝없이 이어지는 싱가포르의 모습. 내가 있는 곳, 시티 갤러리는 어디쯤에 있을까.

 

이곳은 1999년에 개관한 싱가포르 시티 갤러리Singapore City Gallery. 이 도시의 옛 50년의 변화상과 또 앞으로 50년의 미래상을 모두어 볼 수 있는 곳. 안내하는 이도 제지하는 이도 없어 조심스레 안쪽으로 걸어 들어가 보니, 십수 미터 짜리 싱가포르 축소 모형이 방문객들을 먼저 맞이한다. 이곳에는 크게 세 개의 모형이 있는데, 하나는 싱가포르 섬 전체의 모형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도시 구역의 모형이고, 마지막은 싱가포르의 핵심 지역만을 확대해 보여주는 도심지 모형이다. 도시 전체를 하나의 모형에 구현해야 했기에, 그 스케일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정도였다. 

0029_0816

 

건축을 공부했기에, 학교에서 매일 씨름하던 모형이 이제 지겨울 법도 한데, 그래도 자꾸만 눈이 간다. 방금 전까지 직접 밟고 찾아다니며 여행한 이 도시의 공간들을 모형 속에서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모형은 기본적으로는 현재 싱가포르의 모습을 보여주지만, 건축이 확정된 계획안들도 함께 표현되어 있어, 다가올 몇 년 후 싱가포르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다.

0029_0814

▲ 마리나 베이 샌즈를 찾아보자. 당시 완공되기 전이었기에 흰색(계획안)으로 만들어져 있다.

0029_0821

 

거대한 모형 옆으로는 이 도시의 어제는 어떠했고, 또 내일은 어떠할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10년, 20년, 50년 전의 도시 계획이 어떠했는지, 또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을 띄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었다. 어째서 수십 층짜리 커튼월 빌딩 바로 옆으로 단 2층짜리 숍하우스(shop house : 아래층은 상점, 위층은 주택인 싱가포르의 전통적 건축 형태)들의 군집을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곳에서라면 확인할 수 있으리라. 물론 모든 문자는 영어, 그래 그 내용을 모두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다양한 그림들과 다이어그램이 함께 표현되어 있어서, 어렴풋하게나마 그 내용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0029_0824

▲ 2001년부터 현재까지. 싱가포르 어느 블록의 계획안과 가이드라인.

0029_0831

 

싱가포르의 하루 ‘A day in Singapore'라는 이름의 전시실도 꽤 흥미로웠다. 24시간 동안 이 도시에 몇 명의 사람이 드나들고, 또 태어나고 죽는지, 이 도시가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생산하고 또 소비하는지, 도시의 도로들 위로 몇 대의 버스가 얼마나의 거리를 달리는지, 그 모든 것을 파노라마 영상으로 시각화해 보여준다. 어쩌면 따분할지도 모르는 통계상의 수치일 뿐일지라도, 다양한 영상을 통해 내가 여행하는 도시들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는 또 다른 맛이 있었다.

 

0029_0828

▲ 버튼을 눌러 문제를 맞히고, 최종 점수까지 확인할 수 있다. 결코 쉽지는 않으니 각오는 단단히 해 둘 것.

 

관람 동선의 끝에는 우리가 싱가포르 시티 갤러리에서 얼마나 많은 것들을 배우고 얻게 되었는지 재확인을 할 수 있도록 '고난도(?)' 퀴즈 쇼가 준비되어 있다. 이 도시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가벼운 퀴즈로 엮여낸 이곳에서, 나도 살짝 앉아 머리를 좀 굴려보려니, 퍽 헷갈리는 문제들이 이 여행자를 괴롭히기 시작한다. 정답이 A였는지, B였는지, 아니면 C였는지... 나는 아마도 맞히지 못 했던 것 같다.

홈페이지 : http://www.ura.gov.sg/uol/citygallery
찾아가는 길 : 탄종 파가Tanjong Pagar 역에서 Maxwell Rd.를 따라 도보 3분. 레드닷 디자인 뮤지엄Red Dot Design Museum의 맞은 편에 위치.

 

 

To make Singapore a great city to travel

0029_0946

▲ 싱가포르의 밤. 시티 갤러리를 둘러보고 나면, 이 풍경이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그들의 목적은 이미 달성된 것처럼 보인다. 내가 직접 밟고 경험했던 이 도시가 스스로 이를 증명한다. 큰길이나 뒷골목이나 할 것 없이 두루 깨끗하고, 숍하우스들은 오래되었어도 정갈한 멋이 있고, 야경은 화려하지는 않되 충분히 멋스러우며, 수백 년 전통을 자랑하는 래플즈 호텔과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이 어깨를 맞대고 선, 그게 바로 오늘 싱가포르의 모습이니까.

0029_1211

▲ 도시의 크고 작은 공간들, 그 안의 이야기들이 궁금해질지도 모른다.

 

오로지 시민을 위한 도시 계획은 결국 이 멋진 도시의 오늘을 만들어 내었고, 그렇게 이 도시는 시민들에게 멋진 삶을, 여행자들에게는 멋진 여행까지 선사하는 도시가 될 수 있었으리라. 갤러리를 나와 다시 싱가포르를 걷는다. 

 

 

이런 여행자에게 추천

건축과 도시에 관심이 많은 여행자.
싱가포르의 멋스러운 도시가 더욱 궁금한 여행자.

 

 

 

 

정보제공 | Get About 트래블 웹진
Wish to fly Wish to fly

건축이라는 것으로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여행을 떠나고 그 여행의 경험으로 다시 건축을 하는 여행이 생활이고 생활이 여행인, 여행중독자입니다. http://blog.naver.com/ksn333111

  • 좋아요 3

관련 지역 여행기

댓글 0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