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추천일정&테마여행

뒤로
이경택

오픈에디터 이경택님이
제공한 여행정보입니다.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는 특별한 정보

홍콩 자유여행 A to Z

홍콩 자유여행 팁을 알려주기에 홍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 대만, 홍콩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나라가 아닌지 헷갈려 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중국(mainland of China)내에서 국민당과 공산당의 정치적인 문제로 중국(중화인민공화국)과 대만(중화민국)으로 갈라지게 되었고, 홍콩은 중국의 땅이었는데 아편전쟁 결과 영국에땅을 내주어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다가 1997년 다시 중국으로 반환되었다.

그래서 홍콩은 동양적인 문화(중국)와 서양적인 문화(영국)가 공존하는 곳이기도 하다.
홍콩은 유명한 자연경관을 갖고 있는 관광지는 아니지만
화려한 야경, 쇼핑,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곳이라고 인지하고 다녀오면 더욱 재미있는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홍콩의 언어

홍콩 사람들은 영어, 만다린(보통화), 캔토니즈(광둥어) 3가지 언어를 구사한다.
중국은 대륙이 워낙 크기 때문에 언어가 다른데, 크게 2가지로 나누면 북방지역 사람들이 사용하는 만다린, 남방지역 사람들이 사용하는 광둥어가 있다. 만다린의 경우 중국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광둥어는 남쪽에 위치한 지역에서 사용하는데 만다린을 구사하는 중국인들은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완전히 다른 언어이다.
참고하자면 만다린은 중국 대륙, 싱가포르, 대만, 말레이시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과거 영국의 지배를 받았기에 영어를 사용한다.

1) 현지사람들끼리는 광둥어를 사용하며, 관광객들에겐 주로 영어와 중국어를 구사한다.
모든 사람들이 3개 언어를 구사하는 것은 아니고 젊은 연령대일수록 3가지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광둥어 쓰는 사람이 많아서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편견을 가질 수 있지만,
중국의 심천이 인접해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방문이 많은 편이고 영국의 지배를 받아서 그런지 영어 사용도 유창하다.
그러므로 중국어, 영어만 구사할 수 있다고 해도 홍콩을 여행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현지인에게 역이름을 말할 때에는 영어, 만다린(혹은 광둥어)을 구분해서 말하는 것이 좋다.
홍콩 지하철 노선도에 적혀있는 한자는 만다린을 기반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광둥어를 기준으로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센트럴역의 경우에는 central station(영어)이라고 말하거나 zhong wan zhan(현지어+만다린)이라고 말해야 한다.
여기서 zhong wan은 광둥어, zhan은 역을 나타내는 만다린(중국어)이다.

3) 홍콩은 중국어를 쓰지만 번체자를 사용한다.
중국은 문맹률을 낮추기 위해 정부의 주관으로 간체자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륙을 제외한 싱가포르, 대만, 말레이시아, 홍콩 등에서는 간체자가 아닌 번체자를 사용한다.
때문에 간체자로 중국어를 배웠다면 읽지 못하는 한자가 많을 수도 있지만 회화를 하는데 있어서 지장은 없다.


2. 화폐와 환전

환전우대 쿠폰으로 환전우대를 받도록 하자.
공항의 환전소는 수수료가 높은 편이다. 그러므로 여행 가기 전에 은행에서 환전을 하자.
농협, 국민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은 인터넷으로 우대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쿠폰을 출력해서 방문하면 홍콩달러(HKD)는 기타 화폐로 취급받아서 50% 정도 우대받을 수 있다.


3. 홍콩 첵랍콕 공항에서 해야할 일!


1) 관광에 필요한 것들을 사자.
<옥토퍼스 카드와 유심칩>
입국 절차를 마치고 나오는 길에 옥토퍼스 카드를 판매하는 곳이 있다.
이곳에서 옥토퍼스 카드를 구매하도록 하자.
옥토퍼스 카드는 홍콩의 티머니 교통카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교통비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유심칩을 사는 것도 추천한다.
한국에 있는 가족 및 친구들에게 연락이 가능하고, 관광지를 찾아갈 때도 지도 기능을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2) 내일여행사에서 관광지 티켓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예매를 하지 않았다면 여기서 사길 바란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표를 판매하므로 언어 문제로 고민할 필요는 없다.
단, 구매한 티켓은 환불이 되지 않으니 주의할 것.
[TIP] 옹핑 케이블카는 항상 사람이 많으므로 사전에 티켓을 구입해 가면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입장이 가능하다.

3) 3인 이상일 경우 관광티켓만 구매하는 게 좋다.
2인 혹은 3인 이상의 사람이 AEL공항 열차 왕복 티켓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내일 여행사에서 사지 말고 홍콩역으로 가는 AEL 공항열차 바로 앞에서 사길 바란다. AEL 열차의 정가는 공항에서 홍콩역까지(편도) 100달러이고 내일여행사에서 구매하면 공항에서 홍콩역까지 왕복 160달러에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3인 이상이라면 홍콩역으로 가는 열차 바로 앞에 위치한 데스크에서 편도 70달러에 구매할 수 있으니 여기서 사는 것이 좋다.
홍콩역으로 가는 방향은 1층에서 탈 수 있고, 아시아 올림픽공원으로 가는 방향은 2층에서 탑승한다.

4) 홍콩역과 센트럴역은 같은역이다.
홍콩역과 센트럴역을 별개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두역은 같은역으로 봐도 무방하다.
홍콩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한국처럼 겹쳐있는 역은 아니지만 실제로 걸어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4. 홍콩 식당이용하기


1) 세계인이 사랑하는 맥도날드 이용하기
홍콩 맥도날드에서는 세트메뉴를 20달러 대에 즐길 수 있다.
아침과 저녁에는 해당 시간에만 파는 특별 메뉴가 있으니 즐겨 보기를 바란다.

(1) 메뉴를 고른다. ex) 3번 세트메뉴를 주세요.
메뉴판을 가르키면서 주문하면 빠르다.

(2)음료를 고른다.
추가금액을 지불하면 맥플러리나 쥬스로 교체가능

(3) 먹고갈 건지 포장해갈 건지 말한다.

(4) 뒷정리는 안 해도 된다.
중국 북경 패스트푸드점에도 치우지 않는 문화가 있는데 홍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2) 한국인은 이해 하기 어려운 그들의 식당 문화
(1) 돈을 내고 차를 마신다?
일반적인 중화권 식당에서는 물 대신에 차를 제공한다.
물론 미엔페이(무료) 차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요금을 부과하는 곳도 있다.

(2)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다.
패스트푸드점에서 먹고 치우지 않아도 된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음식을 먹고 테이블에 두고 가면 점원이 알아서 치워준다.
음식물과 일반 쓰레기를 구분하지 않는 점이 중국과 비슷한데, 분리수거를 꼼꼼히 하지 않는 듯하다.

(3) 카드결제가 안 되는 식당이 은근히 많다.
중국에서도 흔히 있는 문화인데, 식당에서는 현금을 주고받는 것이 그들의 문화이다.
일부 음식점에서는 카드를 받지 않기도 한다.
그렇다고 모든 식당이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입장 전에 물어보도록 하자.

최종 업데이트 2015.12.10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 완전 좋아요 295
  • 좋아요 135
  • 별로예요 22

평가를 하시면 무료항공무료호텔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매일 매일 드려요~

교통패스/입장권더보기

댓글 19
  • 11월에 홍콩 여행계획이있는데요
    목요일 밤비행기로 가서 홍콩에 00:25분 도착 예정입니다.
    늦은 시간에도 공항 내에서 옥토퍼스 카드 구입이 가능할까요?
    혹은 만약 구입할수없다면 시내까지는 어떻게 이동해야할까요...?ㅠㅠ
    안서연서연 2016.09.12 22:58 질문있어요!
  • 안서연서연 궁금...
    수원만세 2016.09.13 09:09
  • 홍콩에서 마카오로 1시간30분정도면 이동가능하니 페리타고 마카오도 구경가면 좋을것같아요~
    홍혜란 2016.08.16 09:56
  • 맞아요. 패스트푸드점에서 치우지 않고 나오는 점이 신기하더라구요.^^
    과학사랑 2016.05.11 09:31
  • 3월 14일 전후로 다녀왔습니다. 몇가지 팁 적어드릴께요.

    1. 별도의 팁은 준적 한번도 없습니다.
    2. 옥토버스 카드는 많이 충전해도 괜찮습니다. 그걸로 결제 왠만해선 다 되요.
    3. 바람막이 하나면 큰 추위없이 돌아다닐수 있습니다.

    4. 일요일 걸쳐서 관광시 가사도우미들의 노숙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 많은거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질색할 정도임) - 중요함!!
    이종훈 2016.03.29 16:55
  • 4월 5월 정도에 갈려고 할껀데 날씨가 어떤가요 ?
    팁문화가 있다 어떤 종류의 식당에서인가요 ?
    장나래 2016.03.25 13:49 질문있어요!
  • 장나래 미국처럼 팁이 '당연히' 내야 하는건 아니었습니다. 식당이나 일반 가게에서는 봉사료가 포함이 되어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팁이 특별히 필요 없었구요. 호텔같은 경우에는 벨보이나 청소하시는 분들께는 약간의 팁을 드리는건 어디서나 예의인듯 합니다.^^
    Jin 2016.03.25 16:03
  • 장나래 날씨는 한국보다 2달 정도 빠르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4,5월이라면 우리나라 초여름 날씨로 보면 되겠네요.. 그래도, 실내에선 에어컨 빵빵하니 얇은 예비성 긴 팔 하나 정도는 필요하겠구요...
    HubertKang 2016.03.26 20:30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