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여행후기&팁

뒤로
[정보&팁] 이탈리아 기차 시스템[트렌이탈리아] 이미지 포함
이정엽 2013.11.18 10:50 조회 14,959
3

이탈리아를 여행할때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은 기차입니다...물론 소도시를 갈때는 버스가 있지만 주요 관광지를 갈 때는 기차로 가게 되어있습니다.

 

이탈리아 여행하면 로마만 여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물론 파리-로마 런던-로마 이렇게 일주일 여행을 할 수는 있겠지만 솔직히 로마만 보기에는 이탈리아 여행에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이중 가장 기본 루트가 로마-피렌체-베니스 루트가 있죠..여기에 밀라노나 나폴리가 추가 될 수도 있구요...아시시나 시에나, 산지미냐노, 친퀘테레 아말피 해안등 기타 소도시들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아말피 해안과 산 지미냐노 버스가 주된 교통수단이죠..

 

이탈리아 기차는 국영으로 운영하는 트랜이탈리아 http://www.trenitalia.com/  와 일명 페라리 기차라고 불리는 이딸로 http://www.italotreno.it/EN/Pages/default.aspx 가 있습니다.  

 

이딸로는 트랜이탈리아에 비해 조금 비쌉니다...잘 사면 더 저렴하게 살 수 도 있습니다..하지만 로마의 경우 테르미니역에는 정차하지 않아서 불편합니다.  

 

이중 트랜이탈리아에 대해 부족하지만 정보 올려 봅니다.


트랜이탈리아에서 운영하는 기차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합니다.


1.초고속 열차[FR] FRECCIAROSSA, FRECCIARGENTO, FRECCIABIANCA가  있습니다..우리나라로 치면 KTX가 되겠죠..


2.준고속열차[IC] InterCity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새마을호 정도가 되겠구요..속도는 더 느립니다.


3.통근열차 Regionale, Regionale veloce 가 있습니다...우리나라로 치면 무궁화호가 되겠죠..Regionale veloce가  좀 더  빠른 기차 입니다..

 

여기서 [FR]과[IC]는 예약필수 구간으로 유레일패스가 있으면 FR의 경우 10유로 IC는 3유로만 내면 됩니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유레일패스를 쓰기에는 아깝죠..

 

일찍 예약하면 FR의 경우 19유로 IC의 경우 9유로에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레지오날레는 예약도 필요없고 유레일이 무료입니다.

 

그럼 로마-피렌체 구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1월14일을 기준으로 당일 예약을 해보겠습니다...회원가입은 될 수 있으면 하는게 좋습니다...

 





 

 

19유로에서 43유로가 있군요.FR을 기준으로 1시간반이 걸리고 인터시티는 3시간 레지오날레는 4시간 가까이 걸립니다..로마 피렌체 구간의 경우에는 레지오날레와 IC는 많지 않기 때문에 FR을 탈수밖에 없습니다..그게 시간적으로도 낫기도 하구요..게다가 인터시티는 피렌체 산타마리아 노벨라역이 아닙니다..

 

그리고 피렌체를 갈때 내리는 역은 산타마리아 노벨라 역이니 피렌체 다른역과 혼동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겁니다...

 



 

 

19유로인 슈퍼이코노미는 당연히 솔드아웃이겠지요..1등석은 20유로 비싼 63유로 입니다..

 



 

 

다른 열차를 보니 요금체계가 다르네요...자 여기서 FRECCIAROSSA, FRECCIARGENTO 의 차이기 나타납니다.... FRECCIARGENTO는  최고가가 63유로가 되지만  FRECCIAROSSA는  까딱하다간 100유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물론 좌석이 없는경우가 되겠구요...

 

리 예약을 못하는경우에는 될수 있으면 FRECCIARGENTO  로 타는게 엄청난 기차요금 폭탄을 그나마? 피할 수 있습니다...그전에  기차 가격을 자동발권기에서 알아보는게 낫습니다...빨리가기 위해 바로 오는 기차표를 끊으면 비싼 가격을 지불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는게 좋습니다...물론 그전에  미리 예약하는게 좋겠죠.

 



 

 

이거는 한달 후의 가격입니다..가격이 FR의 경우 29~43유로 IC는 9유로 레지오날레는 없네요...레지오날레의 경우 어짜피 요금변동이 고정이고 예약이 필요없기 때문에 의미 없습니다...트랜이탈리아의 경우 레지오날레 요금은 7일까지만 나오게 됩니다...하지만 한달 후의 가격이 모두 이런경우가 나온다는 법은 없습니다...성수기나 축제 기타등등의 경우에는 다를수도 있습니다..

 



 

 

두달 후의 가격입니다...드디어 19유로 짜리가 많이 보이네요...바로 슈퍼 이코노미 가격입니다..바로 결제를 해야겠죠...

 

다음에는 로마-밀라노[베네치아] 가격을 알아볼까 합니다.

 



 

 

14일 당일 기준 FR 79~86유로 엄청 비싸네요...당연하겠죠...거리에 비례하기 때문이죠..3시간에서 3시간반이 걸리네요..인터시티는 무려 6시간반 이상이 걸리네요...가격은 39유로지만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만일 자리가 전부 없는 경우 최고 200유로를 낼 수도 있습니다...이럴때는 차라리 저가항공 타는게 훨씬 낫습니다..베네치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3달후의 가격입니다...로마-밀라노 구간은 한달 두달후의 가격에도 슈퍼 이코노미 가격이 없어서 세달 후의 가격을 알아보니 FR기준 29유로 슈퍼 이코노미 가격이 나왔습니다.

 



 

 

로마-베네치아 구간은 3달후의 가격도 슈퍼 이코노미 최저가가 없네요...물론 이후 시간대에는 29유로가 있었습니다...

 



 

 

로마-나폴리 14일 기준 가격입니다...이구간은 레지오날레도 있고 IC도 있네요..그러니 굳이 당일날에는 레지오날레나 IC를 이용해도 FR과 비교해서 시간이 큰차이가 나지 않네요...이구간도 FR 슈퍼 이코노미 최저가는 19유로 입니다.

 



 

 

결제를 할 경우 카드 결제와 페이팔 결제가 있는데 페이팔 결제를 추천합니다...카드 결제가 잘 안되기로 악명이 높은 트랜이탈리아 입니다..페이팔은 카드정보를 페이팔 계정에 입력하고 해외결제를 할때 페이팔 결제 수단이 있으면 계정과 패스워드 입력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잘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수수료도 없구요..

 



 

 

결제가 완료되면 메일로 PDF파일로 부킹메일이 옵니다..이걸 출력하고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슈퍼 이코노미와 이코노미 가격은 환불이 안됩니다...된다고 해도 가뭄에 콩나듯 하기 힘들고 일부만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그러니 일정과 시간에 잘 맞춰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로 피렌체에서 룸메이트 한명이 베네치아로 가는 기차를 슈퍼 이코노미 가격19유로로 예약을 했는데 오전 8시 기차여서 그랬는지 5분 늦어서 기차를 놓치게 되었습니다...눈물을 머금고 49유로를 내고 당일 예약을 했다네요...그러니 너무 이른시간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슈퍼 이코노미 요금은 당일부터~4달 까지의 일정부터 검색이 됩니다..

 

구간별 FR 기준 슈퍼 이코노미 최저가격

 

로마-피렌체 19유로, 로마-나폴리 19유로, 로마-밀라노 29유로, 로마-베네치아 29유로


나폴리-피렌체 29유로, 나폴리-밀라노 29유로


피렌체-밀라노 19유로, 피렌체-베네치아 19유로


밀라노-베네치아는 9유로부터 있습니다.

 

구간별 레지오날레 가격

 

로마-아씨시 9.9유로, 로마-오르비에또 7.5유로, 로마-피렌체 20,45유로, 로마-나폴리 11.2유로, 로마-페루자 11.2유로, 로마-앙코나[스플리트행 페리 타는곳]15.8 유로, 로마-치바타베키아[바르셀로나행 페리 타는곳]5 유로 


피렌체-아씨시 14.65유로, 피렌체-오르비에또 15.2유로, 피렌체-시에나 8.6유로, 피렌체-피사 7.9유로, 피렌체-라스페치아[친퀘테레 경유지]12.7유로, 피렌체-아레초 7.9유로, 피렌체-루카 7.1유로, 피렌체-페루자 13.55유로  


베네치아-볼로냐 10.9유로, 베네치아-파도바 3.55유로, 베네치아-베로나 7.5유로, 베네치아-라벤나 12.75유로, 베네치아-비첸차 5.2유로 


밀라노-베르가모 4.55유로,5.3유로, 밀라노-토리노 11.3유로, 밀라노-제노바 12.2유로. 밀라노-꼬모호수 4.55유로 

 

이렇게 슈퍼 이코노미를 예약하려면 최소 2~3 달전에 예약을 하는게 바람직합니다..못해도 1달전에는 예약을 해야합니다...

 

레지오날레의 경우에는 자동발권기에서 결제하고 녹색기계에 펀칭을 꼭 해야합니다..안했다가 벌금을 물게 됩니다.









피렌체로 가는 FRECCIAROSSA  1등석 입니다...물론 저는 피렌체 도착후 바로 시에나를 갈 예정이어서 유레일 플랙시 패스로 당일에 예약비 10유로만 내고 탔습니다..1등석에는 음료수와 조그만 과자를 주더군요...1등석이라 그런지 넓고 편했습니다..

 



 

 

베네치아로 가는  FRECCIARGENTO  2등석입니다.  물론 이구간은 미리 슈퍼 이코노미 19유로로 예약을 했구요..1등석에 비해 당연히 좁고 음료와 과자는 없습니다.

 

이탈리아 여행갈때 미리미리 FR 을 슈퍼 이코노미로 예약해서 저렴하게 여행하도록 해봐요.

 

P.S: 로마보다는 이탈리아 전체가 포함되는 것 같아서 오픈에디터 여행정보 보다는 여행토크로 옮겼습니다..^^;;

 

 

  • 좋아요 11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