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공항에서 출국까지 D-DAY

  • 출발시간 2시간 30분 전에 공항에 도착하도록 하세요.
    하지만 성수기(공휴일이 겹친 날, 7월~8월 여름휴가 시즌)에는 여행객들이 많아 혼잡할 수 있으므로 출발시간 3시간 전에 도착하여 여유 있게 수속을 밟으시길 추천해요.

  • 대중교통과 자가운전 중 선택해서 이동하세요.
    대중교통은 직접 차를 몰고 가지 않아도 되므로 신속 정확하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짐이 많거나 어린 아이들이 있을 경우에는 힘이 듭니다. 반드시 자가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중교통을 추천해요.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경우 출발지에 따라 요금과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출발지를 기준으로 버스와 지하철, 철도 중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하세요. 버스와 철도는 배차시간이 기므로 배차시간을 반드시 확인 후에 출발하세요.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꽤 많을 수 있어요. 인천공항 행 공항버스는 출발층 입구에 바로 내릴 수 있으므로 편하지만 러시아워 시간에 가는 경우 도로에서 막힐 수 있으니 도착시간을 여유 있게 잡는 편이 좋습니다.

    자가운전은 몸이 편합니다. 하지만 유류비와 톨게이트 요금, 주차비 등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고 주차 후 공항까지 이동거리가 좀 됩니다.
    주차 시 공항의 공식 주차대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간혹 주변의 불법 주차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용이 공식 서비스보다 저렴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지만, 불법 주차대행으로 피해를 본 사례도 많습니다. 즐겁게 여행을 다녀와서 낭패보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항 가는 방법 및 주차 안내
    실시간 길찾기
  • 공항에 도착하셨다면 그 다음부터는 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수속을 밟아야 합니다.
    처음 비행기를 타는 거라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알려드리는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여유 있게 수속 밟으시길 바랍니다.

    ※ 항공권 구입 후 항공사 사이트에서 웹 체크인을 하세요. (성수기 시즌은 필수)
    웹 체크인이란 티켓팅 할 때 웹 체크인을 한 승객은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체크인하는 제도입니다.
    웹 체크인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비행기를 타지 못하지는 않지만 미리 하고 가면 매우 편리합니다.

    ※항공사마다 웹 체크인이 가능한 기간이 다르므로 항공권 예약 시 웹 체크인 일정을 확인한 후에 해당 기간에 웹 체크인을 하세요.


    Step1 공항에 도착
    비행기 출발 최소 2시간 30분 전에 도착하도록 하세요.
    성수기(공휴일이 겹친 날, 7월~8월 여름휴가 시즌)에는 비행기 출발 최소 3시간 전에 먼저 도착하는 것이 좀더 여유롭습니다.

    Step2 탑승수속 밟기(항공권 티켓팅+짐 부치기)
    예약한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체크인 카운터를 찾은 후 탑승수속을 밟습니다.
    탑승수속 시에는 항공권(이메일로 받은 e티켓 출력, 2~3장 더 출력하여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 여권(유효기간 확인!), 서명을 확인한 후 좌석이 지정된 보딩패스(비행기 탑승권)를 발급받습니다. 부쳐야 할 짐이 있는 경우는 보딩패스를 발급 받기 전에 짐을 부칩니다.
    짐을 부치고 나서 보딩패스에 붙여주는 바코드택도 잊지 말고 챙기세요! 혹시 짐을 잃어버릴 경우 도움이 됩니다.
    같은 항공사를 이용하여 경유하는 경우, 반드시 최종 목적지로 짐 부치는 것을 확인하고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보딩패스를 한꺼번에 받습니다.

    수화물에 대한 주의사항

    각 공항 별 항공사 카운터 위치

    ※혹시 코드쉐어 항공기를 예약하셨나요?
    코드쉐어란 항공사끼리 공동운항을 맺어 실제로 예약한 항공사와 탑승하는 항공사가 다른 경우를 의미합니다.
    코드쉐어 항공기인 경우에는 수속을 밟기 위한 줄을 서기 전에 안내데스크 또는 안내원에게 문의한 뒤 티켓팅을 할 항공사를 확인한 후 해당 항공사 카운터에 가서 수속을 밟으시기 바랍니다.

    ※탑승수속 카운터 근처에 있는 키오스크(터치스크린)를 이용하시면 줄을 기다리지 않고 3분만에 완료할 수 있어서 일반 탑승수속 카운터보다 빨리 할 수 있습니다.

    공항 별 키오스크(터치스크린) 이용 방법

    Step3 가까운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보안검색 및 출국심사 진행
    소지품은 X레이 검색대를 통과하고 탐지기로 몸을 검색합니다.
    출국 심사 시에는 여권과 항공권을 심사원에게 제시한 후 출국확인이 완료되면 통과합니다.
    출국 심사까지 완료되면 다시 바깥으로 나갈 수 없으니 현금인출은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비행기 탑승 게이트까지 셔틀트레인을 타고 이동하는 게이트가 있습니다.(101~132번)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기내 반입금지 물품 안내
    액체 및 젤류 기내반입제한 안내


    Step4 면세점 쇼핑 및 면세품 수령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이제 비행기를 타기 전까지 시간이 남습니다.(인천공항은 저가항공사나 외항사의 탑승 게이트까지 셔틀트레인을 타고 이동해야 하는 시간까지 고려해 쇼핑을 하시기 바랍니다!)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지 못한 경우는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미리 면세점 쇼핑을 한 경우에는 해당 면세품 수령 인도장으로 가서 물품을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면세점 이용하기


    ※공항 라운지를 이용하시겠어요?
    공항에는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항 라운지 입니다.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하려면 Priority pass 카드(일명 PP카드)가 있거나 비즈니스 클래스/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을 구입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PP카드는 전세계 100여개국 300개 도시의 600개 공항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iority pass와 제휴된 라운지만 이용 가능)
    PP카드는 별도로 발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연회비가 40만원이 넘기 때문에 라운지를 많이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PP카드를 발급해주는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카드사 별로 종류가 다양하므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Step5 탑승할 항공기가 있는 게이트 앞에서 대기 후 항공기에 탑승
    항공기는 출발 30분 전에 탑승을 시작하여 10분전에 탑승이 마감됩니다.
    탑승이 아직 시작되지 않은 경우에는 게이트 앞에서 대기 했다가 탑승을 하면 됩니다.
    탑승을 늦게 하면 항공기에 타고 있는 승객뿐만 아니라 다른 항공기들의 운행에도 차질이 발생하니 절대로 늦지 않도록 시간을 엄수하시기 바랍니다.

    1. 첫번째. 볼펜을 가지고 타세요.
      출입국카드 작성 시 다른 사람들이 다 쓸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내 볼펜으로 빨리 쓸 수 있어요.

    2. 두번째. 귀마개, 안대, 목베개를 챙기세요.
      비행시간이 긴 경우에는 비행이 그리 즐겁지 만은 않습니다. 조금이나마 편하게 여행을 즐기실 수 있도록 작지만 큰 효과를 누려보세요.

    3. 세번째. 1회용 칫솔, 가글, 빗이 비치되어 있어요.
      장거리 비행의 경우 찝찝함을 씻을 수 있도록 칫솔, 가글, 빗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치된 물품은 다른 여행자들도 사용해야 하니 절대 가져가지 마시고 본인이 사용할 1회분만 사용하세요.

    4. 네번째. 저가항공은 기내식을 함께 결제하세요.
      항공료에 식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기내식을 추가 결제해야 합니다. 물론 기내에서 지불 후 식사하실 수는 있지만 메뉴 선택 옵션도 적고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베스트 노하우

  • 저 얼마전에 아시아나 타고 출국 했었는데, 서울역 공항철도 타는 곳에서 아시아나 탑승객 체크인이 가능하더라구요! 탑승수속(체크인), 출국심사, 수화물탁송 가능한데, 아시아나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 제주항공도 같은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더라구요 ^^ 참고 하세요 ~
    한지애 2014.10.20
  • 아이들이 있거나 하면 자가 차량으로 이동하시는 것이 편하고 주차 대행서비스는 필수죠. 이때 제휴카드가 있으시면 주차대행(15000원)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iproscom.com/02_service/2.asp?menu=1 참고하세요.
    박성재 2014.03.31
댓글 10
  • 알짜팁들이네요^^
    유용하게 쓸수있을거같아요!!
    yssunny21 2016.04.08 03:46
  • 요즘 항공 서비스 특성인가 저가항공은 담요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타국 국적기 경우에도 담요를 인원 수 만큼 구비해놓지 않아 잔여 담요가 없다는 이야기와 함께 조금 추운 비행을 했었어요 ~ 혹시 모르니 개인 담요 여유가 있다면 들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박유진 2014.10.27 10:34
  • 저 얼마전에 아시아나 타고 출국 했었는데, 서울역 공항철도 타는 곳에서 아시아나 탑승객 체크인이 가능하더라구요! 탑승수속(체크인), 출국심사, 수화물탁송 가능한데, 아시아나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 제주항공도 같은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더라구요 ^^ 참고 하세요 ~
    한지애 2014.10.20 11:24
  • 웹 체크인이나 셀프 체크인을 통해서 평소보다 일찍 출국심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수화물로 붙힐 짐이 있는 경우에도 빠른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수화물로 붙힐 짐이 있다면 웹 체크인을 했어도 다른 사람들 처럼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건가요?
    전민지 2014.09.22 14:39
  • 전민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하여 무비자 국가인 일본이나 동남아쪽을 가시는 경우에만 무리없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http://blog.cyworld.com/do_hana/3664284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성재 2014.10.14 18:07
  • 이번에 유럽으로 여행가는데요~ 라운지를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근데 여행초보인지라... 라운지 이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뭘 미리 알아야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ㅠ.ㅠ 알려주세요~~~
    여기가행복이다 2014.04.16 09:47
  • 여기가행복이다 저같은 경우는 신용카드사의 라운지를 이용했었어요. 작년 12월부로 없어지긴 했지만 현대카드 라운지를 꽤나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전에는 BC카드 에어라운지를 이용했었구요. 지금 사용하시는 카드사에 라운지 pp카드가 있는지 먼저 알아보세요. 없으시다면 하나 발급 받는것도 방법이겠지만....

    무조건적으로 만드시기보단 이것저것 따져보고 정말 꾸준히 이용할수 있는지 나의 소비패턴과 여행 패턴에 맞는지 확인하고 만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라운지 pp카드는 연회비가 쬐꼼 비싸기 때문에 사실 '하나 만드지 뭐' 하기가...ㅎ
    저도 이번에 현대카드 에어라운지가 없어져서 pp카드 발급 받으려고 하고 있었거든요.~ ^^
    우동님 2014.05.09 13:45
  • 우동님 네 맞아요 ㅠㅠ 사실 여행을 많이 안가는 입장에서는 pp카드를 따로 만들기가 조금 부담스럽더라구요. 그렇다고 돈내고 이용하기은 더더욱 아깝고... ㅠㅠ
    여기가행복이다 2014.05.19 17:42
친구들에게 투어팁스를 소개해주세요.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