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전문가 여행기

뒤로

 

계수나무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곳

중국 계림 추천 여행지 BEST 5

 

 

1. 첩채산

 

시내 곳곳에 우뚝 솟아난 것 처럼 자리잡은 36,000 여개의 봉우리. 이렇게 기묘한 지형을 자랑하는 계림의 전경을 한 눈에 보기 위해서 가장 추천할 만한 장소는 바로 '첩채산'입니다. 멀리서 보면 봉우리의 능선이 마치 비단처럼 물결치듯 접혀있는 것 같다하여 첩채산, 중국식 발음으로는 '뎨차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지요. 산이라지만 우리나라의 동산처럼 흙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석회암의 바위산입니다. 지형 특성상 이 땅의 봉우리들은 대부분 석회암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IMG_3410001_2

 

첩채산의 가장 높은 곳은 223m의 명월봉. 30분이면 정상까지 다다를 수 있는 낮은 산입니다. 계림 곳곳의 봉우리들은 이렇게 높이가 야트막하지만 뿔처럼 땅 위로 솟아난 모양을 하고 있어 더욱 기이하지요. 첩채산만큼은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꼭 올라가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시가지의 풍경이 아름답고 시원하지요. 명월봉을 오르는 길에는 석회암이 녹아 만들어진 자연동굴, '풍동(風洞)'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많이 사람들이 찾다보니 내부에 안치된 불상의 훼손 상태가 심각하여 이제는 사진 촬영도 금지되었어요. 

 

 

제목 없음_파노라마1-2

 

옛 산수화에서 흔히 보던 봉우리들이 거리에 따라 농담을 달리하며 우뚝 솟아 있는 모습입니다. 그 한가운데 계림 시내가 자리잡고 있으니, 참 재미있는 풍경이지요. 그리고 시내 가운데를 도도하게 흐르는 이강(漓江)을 굽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림은 '산'과 '물'이 많은 도시. 그래서 산수갑천하라는 소문도 난 것이겠지요. 중국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가장 빼어난 절경. 가장 중국다우면서도 동양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IMG_3413001_2

 

명월봉 동쪽에서 흐르는 아름다운 이강의 모습입니다. 강 위로 뗏목을 탄 어부와 느긋하게 떠있는 유람선이 보이네요. 짙은 코발트 빛의 강물은 아무리 보아도 질리지 않습니다. 마치 신선이 된 듯한 기분으로 이렇게 아래를 굽어보니 자연과 조화로운 도시, 산과 물을 가득 가슴에 품은 도시, 계림의 진짜 매력을 점점 더 알 것 같네요. 

  

여행 Tip

배낭여행자라면 계림 역에서 2번 버스 탑승 후 첩채산에서 하차하거나, 샹산궁위안에서 무료 셔틀버스 58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 이강 유람

 

앞서 첩채산 위에서 굽어 본 이강. 이제는 이강의 품에 안겨볼 차례입니다. 중국 계림 여행에서 이강을 빼놓고는 말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계림 여행에 있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지요. 첩채산이 위에서 아래로 계림을 내려다보는 곳이었다면 이강 유람은 아래에서 위로 계림을 올려다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강은 예로부터 시인과 화가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다양한 예술 작품 속에서 소재로 등장해왔습니다. 병풍처럼 펼쳐지는 계림의 봉우리를 더욱 신비롭게 만날 수 있기에, 이강의 풍경은 예로부터 '선경(仙境)'이라 불렸습니다. 신선이 사는 경치라며 칭송받은 이강의 풍경은 중국 지폐 20원의 뒷면에도 등장하지요. 

 

IMG_4519001_3

 

IMG_4477001_2

 

계림의 이강 유람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3가지 방법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계림의 관암동굴에서 약 6시간 유람선을 이용하여 양삭까지 이동하는 방법.

두 번째, 계림의 관암동굴에서 약 2시간 유람선을 타고 유람하는 방법.

세 번째, 양삭에서 대나무 뗏목을 타고 2시간가량 유람하는 방법.

 

제가 이번 계림 여행에서 이강의 풍경을 감상한 방법은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입니다. 뗏목유람은 정말 중국 옛 동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으로 소박한 뗏목 위에 앉아 물살을 가르는 것을 온 몸으로 느끼며 유유자적 흘러가는 코스고요, 유람선은 관암동굴을 둘러보고 이강유람을 시작하는 것이라 동선이 좀 더 합리적인 느낌입니다. 일행과 다 함께 승선하여 맥주 한 잔 마시며 느긋하게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IMG_4475001_4

 

관암동굴에서 나와 이강 유람선 타는 선착장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저 멀리 계림의 상징인 봉우리들이 보입니다. 끝없이 이어지는 진귀한 모양의 봉우리들. 이 풍경을 독점하여 안빈낙도의 멋에 흠뻑 빠질 수 있으니, 2시간이 채 안되는 이강 유람은 과연 계림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만 하죠? 

 

 

IMG_4488001_2

 

대나무 뗏목을 타고 유유히 흘러가는 이강의 어부 모습이 마치 수묵화의 한 장면 같습니다. 이강의 어부는 낮에는 낚시로 고기를 잡고 밤에는 가마우지라는 새를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다고 합니다.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어부의 모습은, 그 자체가 이미 계림의 풍경의 일부인 것 같네요. 

 

 

IMG_3831001_2

 

이강 뗏목 유람을 위해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옥룡하 뗏목 선착장의 풍경입니다. 이른 아침이라 아직 뗏목을 타고 이동하는 관광객은 없었어요. 뗏목이 정박해있는 모습이 수상 주차장을 연상케하죠? 옥룡하에서 뗏목 유람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이곳에서 출발하여 만날 수 있는 이강의 풍경이 '십리화랑'이라 불리는 이강의 하이라이트이기 때문입니다.

 

 

IMG_3949001_2

 

뗏목 유람의 모습입니다. 중간중간 여행자들을 위해 전통의상을 입고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이런 가게들도 물 위에 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죠?

 

 

 

3. 은자암 동굴

 

우아한 여자를 상징하는 아름다운 동굴, 은자암. 아름다운 종유석이 커튼처럼 늘어져 은가루를 뿌려놓은 듯 반짝이는 곳입니다. 오색찬란한 이곳의 조명들은 지난 해 12월 경, 많은 돈을 들여 새로 교체된 것들이라고 합니다. 은자암 동굴은 12개 봉우리를 관통하는 것으로, 약 2km라는 길이를 자랑하지요. 마치 지구의 역사를 새겨놓은 듯 다양한 지질연대의 암석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그런 학술적인 부분을 잘 모르는 제 눈에는 그저 신비롭고 비밀 가득한 동굴처럼 느껴집니다. 

 

IMG_3878-1

 

동굴 속 고여있는 잔잔한 물 위로 반영된 종유석의 모습입니다. 까마득한 높이의 종유석들이 조명에 빛나는 모습이 그저 환상적이라는 말 밖엔 나오지 않습니다.

 

 

IMG_3865-1

 

경이로움마저 느껴지는 은자암 내부의 풍경. 천국으로 가는 계단의 샹들리에처럼 보이지 않나요? 

 

 

IMG_3869-1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햇볕이 뜨겁지 않은 오전에 이강 유람을 하고, 오후에 은자암 동굴을 찾습니다. 그렇다보니 이 커다란 동굴도 사람이 많을 때는 발 디딜틈 없이 북적인다고 해요. 넓고 웅장한 동굴의 신비로움을 고요하게 맛보고 싶다면 일정에 약간의 변화를 주어 오전에 은자암 동굴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인상유삼저

 

IMG_3638-2

 

계림 시내에서 약 6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작은 마을 양삭. 이곳은 밤에 찾아야 그 진가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바로 자연을 무대로 펼쳐지는 장예모 감독의 '인상유삼저' 공연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장예모 감독은 중국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화려한 색채미가 담긴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물론 장쯔이 데뷔작인 '집으로 가는 길'처럼 서정적인 작품도 있습니다!) 양삭의 인상유삼저는 장예모 감독의 '인상'시리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입니다. 

 

 

IMG_3605-1

 

계림의 아름다운 풍경이 그대로 무대 배경이 되는 인상유삼저 수상가무쇼. 출연자만 약 680여 명으로, 장예모 리강예술학교 학생과 강변 5개 마을의 어민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현지 주민은 낮에는 강과 밭에서 일하고, 저녁에는 이 공연에 참여한다고 하니... 공연 하나로 한 부락민 전체가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실제로 장예모 감독의 '인상' 시리즈는 훌륭한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 주민의 생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합니다. 

 

 

IMG_3670-1

 

인상유삼저(印像 劉三姐)인는 유씨 집안 셋째 딸 (=유삼저)에 대한 이야기. 화려한 조명이 만들어내는 풍경은 한 낮의 풍경과 또 다른 맛이 있습니다. 빛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띠는 산과 강의 모습이 볼 수록 몽환적이지요. 중국어를 모르더라도 이 수상 오페라를 즐기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IMG_3661-2

 

장예모 감독의 '인상' 시리즈는 총 다섯개로, 중국 정부와 함께 중국 명산과 호수, 관광지를 무대로 그 지역 민화나 전설을 쇼로 재탄생 시킨 것입니다. 인상유삼저가 가장 먼저 기획되었다고 하네요. 양삭의 밤을 수놓는 이 화려한 공연은, 매일 밤 보통 2회 공연하고 한 회당 러닝타임은 70분 정도입니다. 이강과 산봉우리를 무대로 하기에 '산수극장'이라 불리는 인상유삼저는 야외공연이기에 우천 시에는 취소되기도 합니다. 

 

 

 

5. 서가재래시장

 

양삭의 밤을 인상유삼저가 책임진다면 양삭의 낮은 서가재래시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강을 낀 마을 중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히는 양삭 역시 많은 여행객들로 항상 붐비는 곳인데요, 그 중에서도 서가재래시장은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있어 여행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1km가 안되는 서가는 조각조각 맞춘 석판 거리가 S자형으로 구불구불 이어져있으며, 거리 양편으로 여행자들을 위한 각종 기념품 가게들이 자리잡고 있지요. 

 

IMG_3480001_2

 

IMG_3555001_2

 

다양한 현지 음식을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저녁에는 술도 한 잔 마실 수 있는 번화가이니 양삭을 여행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코스겠지요. 대부분 간판들은 중국어와 영어가 함께 쓰여있으며 상점 주인과 종업원, 노점상인도 아주 간단한 영어 정도는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하시기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호텔이나 인터넷 카페도 자리잡고 있어서 자유여행으로 이곳을 찾은 사람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MG_3552001_3

 

골목을 지나는 할머니가 흔쾌히 사진 모델이 되어주셨습니다. 자전거에 손수레를 붙여 손자를 태우고 시장을 드라이브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지요. 이처럼 '시장'은 물건을 사고 파는 곳인 동시에 현지인들의 생활을 가까이서 엿볼 수 있는 생활 공간이기도 합니다. 낮에는 기념품 쇼핑을, 밤에는 붉은 조명 가득한 양삭의 젊을을 맛보며 술 한잔 즐길 수 있는 곳이지만 구석구석 들여다보면 이렇게 일상을 살아가는 중국인들의 소박한 모습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계림은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지닌 곳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개인적으로 꼽는 베스트 스팟만 한번 엄선해보았는데요! 가야할 곳은 아직 많지만 이 5가지 만큼은 절대 놓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또 계림은 4~5월과 8~9월이 가장 아름답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 계림. 중국 천하절경을 만나러 지금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 취재지원 : 하나투어 

 

 

 

 

 

정보제공 | Get About 트래블 웹진
다람골 박성준 다람골 박성준

여행지 풍경을 보고 잠시 저를 돌아보며, 사진 블로그를 운영중인 불량 회사원 다람골 박성준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사진으로 공감 얻으려함에, 따스한 눈빛으로 보아주시고 격려 부탁합니다. 사진 블로그 : http://blog.naver.com/mit0228

  • 좋아요 1
댓글 0

관련 지역 여행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