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전문가 여행기

뒤로

 

베트남, 바다를 사는 사람들.

무이네(Mui Ne) 피싱 빌리지(Fishing Village)

 

바다보다 깊은 사연, 소금보다 짠 눈물, 태양보다 뜨거운 위로가 공존하는 피싱 빌리지, 그곳을 사는 사람들의 리얼한 삶의 현장을 나선다.

 

IMG_3039

 

베트남 남부에 위치한 작은 어촌 마을 무이네, 이름처럼 소박한 이곳에는 아름다운 해변과 그 해변을 따라 조성된 다양한 리조트 시설, 싱싱하고 다양한 해산물을 싼값에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 무이네는 주변에 화이트 샌듄과 레드 샌듄(모래언덕)으로 더욱 유명하다. 이곳에서 보는 일몰과 일출이 특히 멋있으며, 바다와 사막을 동시에 접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흥미로운 일이다. 다양한 볼거리들로 넘쳐나는 무이네, 그럼에도 여전히 작은 어촌마을의 한적함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곳, 그곳은 정말이지 관광지로서의 매력이 차고도 넘치는 곳이었다.

오토바이를 타고 무이네 해변도로를 달린다. 막 일출을 보고 온 터라 아직 여유는 충분했다. 이제 조금만 더 가면 무이네 어촌 생활의 생생함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는 피싱 빌리지(Fishing Village)에 도착한다. 여행 전 베트남 무이네 관련 다큐를 보고 온 지라 그 기대가 더 하다. 그 모습을 그 광경을 직접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낄 수 있다니 벌써부터 흥분되는 가슴을 진정키가 쉽지 않다.

 

 

IMG_2916

 

멀리 익숙한 광경이 펼쳐진다. 수평선 멀리 점점이 박힌 고깃배들, 해안가는 이미 사람들로 빼곡하다. 각자에게 주어진 일을 일사불란하게 해내는 그들의 육체는 아까부터 이리저리 쉴 세 없이 바삐 움직인다. 모래의 틈새마저 단단히 메꿔 버릴 삶의 치열함이다.

낮선 광경을 멀리서 지켜보고 있던 나는 그 압도하는 규모에 절로 입이 벌어질 수밖에. 흥분되는 가슴을 애써 진정시키고 그들의 삶 가까이로 첫 한 발을 내 디뎌본다.

 

 

IMG_2958

 ▲ 논(Non) - 햇볕과 비를 막아주는 베트남 전통 모자

 

IMG_2922

IMG_2921

 

점점이 빼곡했던 그 모습이 점차 형체를 드러내고 그들의 움직임 속에 삶의 모습이 전개된다. 우리는 그 모습에 한 발 가까이 다가가 그들의 삶을 훔쳐본다. ​

 

 

IMG_2978

 

모든 것은 지극히 분업화되어있고 다분히 체계화되어 있었다. 거대한 그물을 걷고 대량의 수확물들을 여기저기 옮기느라 저절로 생겨버린 팔뚝의 근육과 그을린 피부, 바닥으로 아무렇게나 널린 어패류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깨끗하게 손질하느라 여념 없는 아낙들, 그 아낙들의 머리에는 강렬한 어촌의 햇볕을 막아줄 베트남 전통 모자 논이 보인다.

 

 

P1030443

P1030463

 

멀리 사람들이 모여 있다. 웅성거리는 낌새가 뭔가 대단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서둘러 그곳을 향하는데 이런! 모여든 사람들 틈새로 붉은 피의 기운이 스며 나온다. 고개를 빠끔히 내밀어 본 그곳엔 생전 보도 못한 크기의 물고기(거대한 물고기와 가오리)를 거침없이 갈라내는 한 사내의 칼질이 난무했다.

 

 

IMG_2932

 

무덤덤한 표정으로 고기의 배를 가르고 내장을 꺼내 아무렇게나 던져 놓는다. 그러면 그걸 기다리고 있던 아낙이 소쿠리에 주워 담아 소금기 가득한 바닷물로 그것을 헹군다. 사내의 칼질은 거침이 없었고 또 그만큼 예리했다. 어느 것 하나 남김없이 부위별로 잘라 놓으면 그것을 두고 즉석에서 경매가 이루어진다. 일원이요! 이원이요! 특유의 경매 소리가 시작되면 주위의 구경꾼들이 더욱 분주해지기 시작한다.

 

 

IMG_2949

▲ 까이몽 - 전통 배로 흡사 커다란 소쿠리 모양과 비슷하다. 

 

까이몽, 모자 논과 함께 베트남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로 특히 이곳 무이네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무이네는 위치상 해안 곡선 안쪽에 있어서 태풍이 불어도 바람이 잔잔하고 안전하기에 예부터 어선들의 어업기지의 역할을 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수심이 깊지 못해 배가 뭍으로 들어오는데 한계가 있어서 그 해결책으로 까이몽이 발달했다고 한다.

흡사 우리나라 광주리와 비슷한 모양의 대나무 배로 무이네 사람들은 이것을 이용해 수확한 해산물들을 정박 중인 배에서 뭍으로 옮기곤 한다. 장정 서넛이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긴 막대를 이용해 물길을 저어 추진력을 얻는다. 망망대해 둥둥 떠 있는 까이몽을 보면 보기에는 그 모습이 정겹고 재밌긴 한데 온전히 사람의 힘으로만 움직이는 것이기에 실상은 거칠고 힘겨운 것도 사실이다.

 

 

IMG_2997

 

 보기에도 힘겨워 보이는 그것을 소년은 아까부터 이리 끌고 저리 끌고, 까이몽과의 외로운 사투가 한창이다.

 

 

IMG_2939

IMG_3016

 

이곳 피싱 빌리지에도 여성들은 참으로 많은 일들을 묵묵히 해내고 있다. 어업 자체가 고되고 힘든지라 대부분 남자들의 보조 역할에 지나지 않지만 주어진 일에서만큼은 주체가 되어 모든 일을 해낸다. 그리고 그들은 생각보다 참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었다. 분류에서 손질, 포장과 유통, 때론 경매에 참여하기도 하고 남자들만큼의 힘겨운 일들을 해내기도 한다. 게다가 소소한 뒤처리들까지... 피싱 빌리지 여자들의 삶은 생각보다 더 녹녹치가 않았다.

 

 

IMG_3045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어딘지 크게 서러워 보이는 그녀는 이미 얼굴 가득 닭똥 같은 눈물을 주르륵 흘리고 있었다. 그 서러움의 크기에 짓눌려 꺼이꺼이 간헐적으로 내뱉어지는 그녀의 하소연, 그녀의 사연에 말없이 들어주던 동료들은 어깨를 토닥토닥. 그 다독임이 어쨌든 위로가 되었으면... 바다보다 깊은 사연, 소금보다 짠 눈물, 태양보다 뜨거운 위로가 공존하는 피싱 빌리지, 그곳을 사는 사람들의 리얼한 삶의 현장을 나선다.

 

 

IMG_2948

 

망망대해의 바다를 거침없이 해치는 사람들, 그들의 구슬땀이 바다의 짠 내가 되어 풍기는 곳, 그곳에 베트남 어촌 마을의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는 무이네 사람들이 있다. 피싱 빌리지의 풍경은 그 자체로 체험 삶의 현장이다.

 

 

IMG_2955

 

아이가 그려나갈 바다는 그 만큼 더 풍요로웠으면 ...

 

 

INFORMATION

찾아가는법 : 호치민에서 자동차로 약 4시간 소요

 

 

 

정보제공 | Get About 트래블 웹진
엄턴구리 엄턴구리

용의 머리가 되고 싶은 뱀의 꼬리로 ‘잡다함’이 지나쳐 자칫 ‘너저분함’으로 치닫는다. 미대를 졸업해 그림을 그리며 교양 있게 살줄 알았는데 생뚱맞게 연극과 영화미술에 빠진 탓에 한 몇 년을 작살나게 고생만 했다. 그러다 운 좋게 환경디자인 회사에 취직을 하지만 그저 좀 ‘무료’하단 이유로 지복을 날로 차고, 지금까지 몇 년 째 시나리오 작가가 되겠다며 되도 않는 글들을 끼적이고 있다. 밥먹고 사는 일은 자유로운 기고로 이어진다. 문화 예술 칼럼을 비롯해 다양한 취재 원고를 소화하고 있다. 한 번의 긴 여행과 몇 번의 짧은 여행을 무한 반복 중이다. 덕분에 적당히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견문은 넓혀진 것도 또 아닌 것도 같다. 쉽게 마음이 동하는 갈대 같은 호기심에 뿌리 깊은 나태함이 더해져 도대체가 갈피를 못 잡는다. 여행과 생각, 사람과 글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blog.naver.com/wastestory]

  • 좋아요 1
댓글 0

관련 지역 여행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