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전문가 여행기

뒤로

 

지혜의 공간, 미국의회도서관

 

종이책의 위기라고들 한다. 하지만 눈을 조금만 크게 뜨면 은은한 책 냄새를 맡으며 오랜 세월 쌓아 올린 지식의 보고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가 도처에 널려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도서관과 공공 도서관이 있는 나라, 미국. 오늘은 그중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도서관, 워싱턴 D.C의 미국의회도서관을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국회의사당 옆 미국의회도서관

 

1

▲ 미국국회의사당

 

2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D.C를 방문하는 이라면 꼭 한 번은 눈에 담고 간다는 미국국회의사당 United States Capitol.

미국 정부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멋진 건물 맞은편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도서관인 미국의회도서관 Library of Congress이 자리하고 있다. 미국의회도서관은 단순히 규모만 큰 게 아니라 소장하고 있는 자료도 어마어마하다. 책은 물론 신문이나 잡지 같은 각종 인쇄물을 비롯해 음성 자료, 사진, 지도를 포함한 다양한 자료를 1억 5천 점 이상 보유하고 있는 곳이 바로 여기, 미국의회도서관이다.

 

 

미국의회도서관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2-2

 

미국의회도서관은 1800년, 미국이 수도를 필라델피아에서 워싱턴 D.C로 옮겨 오면서 함께 설립되었다.

안타까운 사실은, 당시 도서관이 자리하고 있던 국회의사당 건물이 영국의 공격으로 불타는 사건이 발생했고 이 사건으로 인해 미국의회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던 740권의 책과 3개의 지도 중 일부도 소실되었다는 것. 이제는 다시 구하려고 해도 구하기 힘든 책과 자료들인데 이렇게 허무하게 불타 사라져 버리다니......

하지만 다행히 당시 은퇴를 하고 몬티첼로에서 지내던 토머스 제퍼슨 전 대통령이 도서관을 다시 건립하기 위해 본인이 평생에 걸쳐 모은 도서를 도서관 측에 판매를 제안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때 제퍼슨 전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여 1897년에 현재의 위치에 미국의회도서관이 문을 열었다고 한다.

토머스 제퍼슨 전 대통령이 모은 도서는 현재 미국의회도서관의 토머스 제퍼슨 빌딩에 전시되어 있다.

 

 

도서관 투어, 미국의회도서관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3

 

집 근처의 도서관부터 여행지의 도서관까지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아다니는 나는, 미국의회도서관도 여러 번 방문했는데 이곳에 처음으로 갔던 날,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투어에 참여했다. 덕분에 허투루 보아 넘길 뻔했던 미국의회도서관 건물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영어가 조금 짧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이 투어에 참여한다면 훨씬 더 큰 눈과 넓은 마음으로 미국의회도서관이라는 장소를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11

 

미국의회도서관은 총 세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메인 격인 토머스 제퍼슨 빌딩 The Thomas Jefferson Building은 화려한 실내 장식 덕분에 언뜻 보면 도서관이라기보다는 박물관처럼 보이기도 한다. 투어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이곳을 단순히 '유럽의 건축 양식이나 장식을 따라 만든 건축물'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어갔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된 도서관 투어 덕분에 미국의회도서관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더불어 도서관 곳곳에 자리한 그림과 각종 장식이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곳만의 장소를 설명하는 일종의 상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게다가 건물에 설치된 전구는 미국의회도서관이 세워질 때부터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이 건물은 미국에 지어진, 전기를 사용하는 건물 중에서 대중에서 공개된 첫 번째 건물인 것.

 

 

미국의회도서관의 꽃, 메인 열람실

 

9

 

미국의회도서관은 전문 분야별로 총 23개의 열람실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위의 사진은 그중에서도 가장 크고 화려한 메인 열람실의 모습.

원래 메인 열람실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고 도서관 투어에 참여할 경우에만 3층 높이에서 열람실을 내려다보며 전경을 촬영할 수 있다. 물론 유리가 가로막힌 상태에서 말이다. 게다가 이곳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미국의회도서관 회원증이 있어야 하고 상당히 복잡한 길을 돌고 돌아 입구를 찾아야만 한다. 뿐만 아니다. 핸드백 사이즈의 작은 가방을 제외하고는 휴대품 보관소에 소지품을 맡긴 사람만 입장이 가능하다(보관소가 항상 열려있는 것도 아니다!).

 

 

7

 

하지만 일 년에 단 이틀, 프레지던츠 데이(매년 2월 셋째 주 월요일)와 콜럼버스 데이(매년 10월 둘째 주 월요일)에만은 예외가 적용된다. 이날은 토머스 제퍼슨 빌딩 1층의 그레이트 홀에서 메인 열람실로 들어가는 문이 활짝 열리고, 누구나 그 안을 둘러볼 수가 있다. 물론 메인 열람실 내부 사진을 찍는 것도 허용되고 평소에는 굳게 닫혀 있는 창고까지 대중에게 공개된다.

 

 

6

7-1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도서관에서 가장 크고 아름답다는 열람실을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야 없지! 그래서 나는 올해 프레지던츠 데이에도 미국의회도서관에 다녀왔다. 종류별로 가지런히 분류되어 작은 상자에 담겨있던 카드 카탈로그에서 풍겨 나오던 오래된 책 냄새가 어찌나 기분을 좋게 만들던지!

 

 

미국의회도서관을 방문한다면 이것만은 놓치지 말자!

 

IMG_4960

 

미국의회도서관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치면 안 될 또 하나의 보물은 바로 이것! 구텐베르크 성경 Gutenberg Bible이다. 구텐베르크 성경은 미국의회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수많은 자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자료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한다.

방문객은 독일 마인츠 Mainz의 수도자가 장장 15개월에 걸쳐 손으로 직접 제작했다는 성경과 금속활자를 이용해 인쇄한 최초의 성경인 구텐베르크 성경을 비교해가며 살펴볼 수 있는데, 금속활자가 인류의 문화 발전에 얼마나 큰 공헌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더 언급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자랑스럽게도 안내문에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는 한국에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가 적혀 있고 도서관 투어에서도 이 부분이 언급된다. 갑자기 손을 들고 "잠시만요~ 저 한국에서 왔어요!"라고 고백하고 싶을 만큼 뿌듯했던 순간!

간단한 절차를 거쳐 회원증을 만들기만 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미국의회도서관. 워싱턴 D.C를 방문하는 많은 이들이 이 의미 있고 아름다운 공간을 즐기게 되기를 소망한다.

 

 

INFORMATION

 

미국의회도서관 Library of Congress

주소 : 10 First Street SE, Washington DC, 20540 

전화번호: 1-202-707-8000

홈페이지 : www.loc.gov

* 미국의회도서관 열람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증을 만들어야 한다. 운전면허증이나 여권과 같은 신분증만 가져가면 메디슨 빌딩 Madison Building 1층에서 즉석에서 만들 수 있다.

* Thomas Jefferson Building 투어는 빌딩 1층 인포메이션 데스크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투어는 1시간 간격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월~금 10:30~15:30, 토요일 10:30~14:30)

 

 

정보제공 | Get About 트래블 웹진
상상 상상

책, 여행, 전시, 그림, 공연.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몽실몽실. 취미생활자, 상상입니다. ☺ http://blog.naver.com/seefahrt80

  • 좋아요 1
댓글 0

관련 지역 여행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