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중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볼래요

로딩 중입니다.

전문가 여행기

뒤로

 

인도 빛의 축제, 해피 디왈리 Happy Diwali

 

3

 

인도의 3대 축제 중에서도 가장 큰 축제를 꼽는다면 단연 디왈리(디파발리). 보통 9월 또는 10월에 열리는 이 축제는 이른 바 '빛의 축제'라고 불립니다. 종교 및 인도 신화와 깊은 연관이 있는 이 빛의 축제는, 마치 우리나라의 설이나 추석처럼 인도인들에게는 '당연하게 누리는' 기쁨의 날인 셈이지요. 따라서 꼭 인도가 아니더라도 인도인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디왈리 축제가 벌어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 인도를 여행하신다면 평소에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인도의 멋과 맛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디왈리 기간에 인도를 여행하는 분들을 위해 디왈리 축제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Deepawali

 

2

 

우선 디왈리의 정확한 이름은 Deepawali입니다. Deep과 Wali가 합쳐진 단어로 Deep은 초, Wali는 Row를 뜻하여 Row of Candle이라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디왈리를 '빛의 축제'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힌두 달력에 따르면, 한 달은 14일간의 빛의 날들과 15일간의 어둠의 날들로 나뉘는데 디왈리는 바로 가장 어두운 밤, 즉 크리쉬나 차투르다시의 달인 칼틱 (Kartik, 양력9월~11월 사이)의 힌두력 15일에 열립니다. 매년마다 날짜가 조금씩 바뀌는데  2013년 디왈리는 11월 3일부터 전후 2일이라고 합니다. 학교는 11월 1일부터 7일까지 휴일이지요.  

 

각 날에 해당되는 의미와 전해지는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첫째 날은 단테라스입니다. 단(Dhan)은 부를 의미하고 이 날은 풍요를 바라며 금이나 은으로 된 새로운 집기들을 장만하고 집에 장식을 합니다. 둘째 날은 나르카 차투르다시 혹은 초티 디왈리라 불리고 악마인 나라카수르를 무찌른 날로 해가 뜨기 전에 오일 목욕을 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셋째 날은 락쉬미 뿌자 혹은 초프다 뿌자로 불리는 가장 중요한 날로 풍요함을 주는 락쉬미가 걸어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행운의 축복을 내려줍니다. 이 날, 북인도 지역에서는 도박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넷째 날과 다섯째 날은 각각 왕의 즉위를 기념하고, 바이두지로 여성들이 자신의 남자 형제를 집으로 초대하여 우애를 다지는 날입니다.

 

 

1 (1)

 

빛의 축제, 디왈리 시기에는 시골마을까지도 전구를 달아 온 나라가 반짝반짝한데요. 이 모든 의식들에는 중요한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전구로 장식한 집과 온 하늘을 밝히는 폭죽은 건강, 지식, 부, 평화, 풍요를 위해 하늘에 순종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빛을 밝혀서 풍요의 여신인 락쉬미가 자신의 집에 찾아오는 길을 알려준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리고 폭죽의 소리가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기쁨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여 신들이 인간의 풍요로운 상태를 알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작년에 인도에 살며 친구들이 디왈리 축제를 준비하는 모습에 경악을 했습니다. 몇 달 전부터 방마다 페인트 칠을 다시하고 꾸미길래 리뉴얼을 하나보다 했더니 디왈리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만큼 인도 사람들에게 디왈리는 중요한 축제라는 의미겠지요.

 

 

IMG_2105

 

전 암리차르, 델리 그리고 자이살메르에서 디왈리를 보냈었는데 동네마다 분위기가 사뭇 달랐습니다.

여행을 하던 중 디왈리 기간에 우연히 암리차르를 지나가게 되었지요. 그 곳은 시크교 동네라 축제와는 별 상관이 없을 줄 알고 조금 아쉬웠는데 웬걸,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불꽃놀이를 즐기느라 축제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골든 템플 위로 터지는 불꽃도 정말 아름다웠구요. 

델리에 있을 때는 빠하르 간지(여행자 거리)에 있었는데 지금의 빠간이 되기 전, 좁은 골목일 때라 좀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짓궂은 사람들이 관광객을 향해서 콩알탄(던지면 터지는)을 던져서 불이 날 뻔한 상황을 본 후로 축제 때는 절대 델리에 머물지 않는답니다.

자이살메르는 시골 동네답게 집집마다 옥상에서 불꽃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목숨을 걸고 축제를 하는 인도인지라, 매년마다 사고사 소식을 뉴스에서 보게 되는데요... 여행자라면 사실 더욱 조심해야겠지요. 특히 인도의 불꽃 중에서는 하늘 위로 올라가는 것이 아닌, 옆으로 퍼지는 불꽃도 있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서 구경하다보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무모한 행동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안전하게 축제를 만끽할 수 있으니, 지레 겁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 

 

 

IMG_2110

 

디왈리 기간 동안은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Happy Diwali 해피 디왈리!’ 라는 말을 하며 인도의 달달한 디저트인 '스윗'을 나눕니다. 사실 인도인들은 일년 내내 친구를 집에 초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이 축제 기간에는 특히 집에 손님을 초대하여 음식을 나누고 함께 축제를 즐기고 싶어합니다. 그들의 초대를 받아 현지인의 집에서 음식을 나누고 문화를 경험해보는 것도 멋진 추억이 되겠지요? 

다가오는 11월 3일, 모두 ‘해피 디왈리’ 되세요!

 

 

 

 

 

 

정보제공 | Get About 트래블 웹진
독도해금소녀 독도해금소녀

평생 세계일주와 교사를 꿈꾸며 남태평양 피지에서 열심히 꿈을 키우다가 3년차 교사가 되었을 때 말레이시아 초등교사로 근무한 후 한국으로 돌아와 더 큰 꿈을 안고 2012년 세계일주를 떠난 당찬 20대이다. 항상 해금을 들고 여행을 다녀서 독도해금소녀라는 닉네임을 얻게 되었고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 '독도해금소녀의 세계일주이야기'를 통하여 생생한 여행 에세이와 현재 운영하고 있는 NGO 'I Love My INDIA'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 좋아요 1
댓글 0

관련 지역 여행기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